본문 바로가기

뼈가 되고 살이 되는 정보

당신이 알아야 할 소고기 품질등급


가격이 비싸서 그렇지 소고기만큼 맛있는 음식도 드물 것입니다.



특히 요근래는 호주산뿐만 아니라 미국산도 들어오고 캐나다산, 뉴질랜드산도 많이 선보이고 있으며 대형마트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소고기는 비싼 가격때문에 구매시에도 상당히 까다롭게 선택하는것이 보통인데요 가장 많이 참조하는 정보가 품질등급입니다. 



그런데 소고기의 등급은 어떻게 살펴봐야 할까요?






소고기 사진






소고기의 품질등급은 크게 육질등급과 육량등급으로 구분하여 판정합니다.







육질등급은 고기의 질을 근내비장도와 육색, 지방색, 조직감과 성숙도에 따라 1++, 1+, 1, 2, 3등급으로 판정하는 것으로 소비자가 고기를 선택하는 기준이 됩니다.




육량등급은 도체에서 얻을 수 있는 고기량을 기준으로 중량과 등지방두께, 등심단면적을 종합하여 A, B, C등급으로 판정합니다.









소고기의 질과 가격은 육질등급에 따라 천차만별로 나뉘어지게 됩니다. 


이것의 판정기준은 근내지방도와 고기의 색깔인 육색, 지방색, 조직감과 성숙도를 살펴 결정하게 되어있습니다.




소고기 근내비장도(마블링)




근내지방도는 소위 마블링이라고 일반인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는 그것입니다.


이것은 배최장근단면에 나타난 지방분포정도로 판별하며 위의 이미지에서도 알 수 있듯이 지방의 크기가 작고 분포가 고루 퍼져있을수록 높은 등급의 소고기로 구분됩니다.


8번과 9번은 1++, 6번과 7번은 1+등급, 4번과 5번은 1등급, 2번과 3번은 2등급이며 나머지 1번은 3등급에 해당합니다.




얼마전 뉴스 보도에서는 여러 고기의 품질을 측정하는 축산물품질관리평가원에서 마블링을 더이상 소고기 품질의 척도로 삼지 않겠다고 공언한 바 있습니다.


마블링 자체가 우리나라에서 약간 뻥튀기된 측면도 있을 뿐만 아니라 웰빙을 지향하는 현대인의 입맛에도 더 이상 어필할 수 없다는 점을 근거로 다른 평가기준을 척도로 삼겠다고 하던데 어떻게 변화할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소고기의 육색 등급



육색은 고기색깔을 말하며 정상범위는 2번부터 6번까지 해당됩니다.








소고기의 지방색



지방색은 근내지방과 주위의 근간지방과 등지방의 색깔로 정상범위는 1번부터 6번까지 입니다.







그밖에 소고기의 질을 결정하는 기준으로 고기의 보수력과 탄력성을 시험하는 조직감과 연골의 골화정도를 살피는 성숙도도 그것의 한 기준입니다.








육량등급은 크게 A, B, C로 나뉘며 등지방두께와 배최장근단면적, 도체 (머리부분과 발, 내장을 제거한 몸통부분) 중량을 기준으로 마련해 판정기준을 삼고 있습니다.









소고기 등급표시




위의 이미지는 소고기의 육질과 규격등급을 합한 종합적인 등급표시입니다.




소고기는 맛도 좋지만 영양도 풍부하여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좋은 음식의 재료입니다. 


국가에서도 국민들의 높은 수요에 발맞춰 축산물이력제를 실시하여 더욱 신뢰가는 상품으로 거듭나고 있으며 더욱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성장기 아이들한테도 더욱 좋다고 하니 많이 드시고 건강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 백점의 무궁무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