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댓글옆에 있는 트랙백은 뭔가요?

어떤 사이트에서나 게시물 맨 하단에는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블로그 포스트도 마찬가지로 댓글이 있는데요, 그 옆에 트랙백이라고 써져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티스토리 글쓰기 에디터에서도 아래와 같이 오른쪽 상단에 자리잡을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티스토리 에디터에서의 트랙백 권한


그렇다면 댓글옆에 항상 따라붙는 트랙백이라는 것은 도대체 무엇일까요?


트랙백은 쉽게 말해 멀리서도 댓글을 달 수 있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가령 A사이트의 a 라는 게시물이 있다고 하면 댓글또한 있겠죠? 
그러나 댓글로는 짧게 쓸 수 밖에 없고 이미지라든가 동영상을 첨부하는 것 또한 불가능 할 겁니다.
하지만 트랙백은 이 모든게 가능해지죠.
트랙백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트랙백을 허용하는 사이트는 전부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트랙백 화면▲ 네이버 블로그의 트랙백 화면


우측 주소복사를 누르면 주소가 복사됩니다.
그 다음에 여러분의 블로그에 가서 해당 게시물에 대한 댓글을 기존의 포스트를 작성하는 것처럼 하면 됩니다.
그리고 트랙백을 하는 메뉴가 있을텐데요.
티스토리 에디터는 아래 이미지처럼 되어 있습니다.


티스토리 트랙백 메뉴

빨간 테두리를 한 곳에 아까 트랙백 주소 복사한 것을 붙여넣기 하면 트랙백이 되는 것입니다.
A 사이트의 a 게시물에는 여러분이 쓰신 포스트가 댓글처럼 링크되어 있어서 그것을 누르면 여러분의 블로그로 이동하여 포스트를 볼 수 있는 것이지요.


댓글로는 부족한 내용을 트랙백은 가능하게 합니다.
가령 해당 게시물의 부연설명이나 첨언, 반대의견 개진을 하고자 할 때
댓글로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는데 그럴경우 트랙백이 유용하게 쓰이는 역활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늘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죠? 
우선 댓글과 비교해 봤을 때 너무 복잡하다는 것입니다. 손이 많이 가죠.
댓글을 나누어서 여러번 쓰면 썼지 내 블로그로 따로 가서포스트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스팸댓글이 있듯이 트랙백에도 스팸이 있습니다.
트랙백은 그 특성상 링크를 타서 어떤 내용이 있는지 보기 전까지는 이것이 스팸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댓글은 게시물 하단에 바로 눈으로 확인이 가능하지만 트랙백은 링크를 꼭 눌러줘야 하기에 스팸관리하는 것 또한 상당히 번거롭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트랙백을 아예 처음부터 막아논 블로거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티스토리에서도 트랙백 스팸을 막기위한 메뉴가 있죠.


티스토리 트랙백 차단


티스토리 관리로 들어가서 위와같이 설정해주면 모든 글에 트랙백이 차단됩니다.


댓글로는 부족해서 트랙백으로 그 부족함을 채웠지만 복잡성과 스팸관리의 어려움으로 요즘은 거의 유명무실한 기능이 되었습니다. 트랙백이 아예 없을질지 아니면 다른쪽으로 발달되거나 또다른 무언가가 나올지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Copyright ⓒ 백점의 무궁무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