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동수단

세종시 시내버스 BRT 간선급행 버스 요금 얼마에요


세종시는 대한민국 충청도 지역에 있는 도시로 특별자치시입니다.


정식 명칭은 세종특별자치시인데요. 국토 균형발전과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의 인구 과밀화 방지를 위해 전격적으로 조성된 도시입니다.


그래서 서울과 과천에 있던 많은 수의 정부기관이 세종시로 이전되었는데요.






중앙정부가 추진했던거라 여러가지 사업도 국가 차원에서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세종시 시내버스와 세종시만의 특별한 교통체계인 BRT 간선급행 버스의 요금체계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1. 세종시 시내버스 BRT 간선급행 버스 요금



세종특별자치시의 시내버스 요금부터 살펴볼게요.


기본요금은 1,200원을 적용하고 있으며 1km당 100원이 약간 넘는 금액이 추가되는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반 성인과 청소년, 어린이로 구분하여 요금을 달리받고 있으며 교통카드는 현금을 사용했을 때보다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료로 환승도 가능한데요.


1시간 이내 최대 3회까지는 무료로 환승가능합니다.




2. 세종시 시내버스 BRT 간선급행 버스 요금



이번에는 간선급행 버스, 이른바 BRT 요금에 대해 살펴볼게요.


BRT는 일반 자동차와 분리하여 전용차로와 우선통행권이 주어지는 버스인데요. 쉽게 설명하자면 버스를 전철화시킨 시킨 것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전철은 건설하기까지 시간이나 비용면에서 많은 에너지가 투입되는 것에 반해 BRT는 전용차로와 환승시설, 우선통행등 몇 가지 조건만 갖춰지면 저렴한 비용으로 운행할 수 있어 전철을 대신할 수 있는 버스 체계인데요.


국내에서는 대표적으로 세종시에서 운행하고 있습니다.






위의 보이는 표가 바로 BRT의 버스 요금인데요. 괄호안에 있는 요금은 현금을 이용할 때의 요금이며 청소년이라 함은 중고등학생 / 어린이는 초등학생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세종시 시내버스 요금과 BRT 간선급행 버스요금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세종시가 더욱 발전하는 도시가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