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뼈가 되고 살이 되는 정보

안전하게 자전거를 타볼까요 <안전수칙과 주의점>

 

날씨가 따뜻해 야외활동이 많아지고 이때 자전거를 탄 사람들도 많아보입니다.


그러나 심심치않게 자전거 사고도 많아지고 있는데요, 특히 어린이들의 자전거 안전 사고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어린이뿐만 아니라 성인들까지 포함한 안전한 자전거 타기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1. 사전준비


자전거를 탈 때에는 몇가지 챙겨야 할 안전장비가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안전모 (헬멧)과 팔꿈치. 무릎보호대, 장갑이 있으며 야간에는 전조등과 후미등을 준비해 불을 킨 상태로 달려야 합니다.




 

자전거 안전점검

 

2. 안전점검


앞뒤 브레이크의 정상작동 여부를 확인하고, 핸들이 앞바퀴와 수직을 향했는지, 안장은 자체와 일직선이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타이어에 표기된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며, 페달의 회전과 고정여부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전조등과 후미등 및 반사체의 부착여부와 밝기 등을 조절하고 확인합니다.


간혹 바지의 통이 넓은 경우에는 밴드로 고정시키고 가급적 신발끈이 없는 운동화를 신는 것이 좋으며 끈이 있을경우 끈이 풀리지 않게 짧게 합니다.

 

 

 

3. 통행방법


자전거 도로가 있으면 그쪽으로 통행하며, 없는 경우에는 차도의 가장 우측 가장자리로 통행합니다.


그리고 도로교통법상 차로 구분되므로 역주행은 당연히 금지이며, 자동차 전용도로는 출입이 안됩니다.


사람이 다니는 보도도 몇가지의 경우에 따라 통행이 가능합니다.


어린이나 노인, 신체장애인이 타거나 안전표지로 자전거 통행이 허용된 경우는 가능합니다.


또한 도로의 파손이나 공사, 그밖에 장애등으로 도로를 통행할 수 없는 경우에도 허용이 가능하며, 자전거를 끌고 걸어가는 경우에도 보도로 다닐 수 있습니다.

 



4. 교차로 통행방법

 

자전거 교차로 통행방법

 


 

5. 주행중 주의사항

 

자전거 주행중 주의사항

 

그밖에 주차된 자동차 옆을 통과할 때에는 문이 열리는지 확인해야  하며, 과속이나 음주는 당연히 안됩니다.


그리고 정해진 장소에 주차해야 하며 브레이크는 앞뒤브레이크를 동시에 조작하는 것이 좋고, 턱 통과시에도 직각방향으로 통과해야 안전하게 넘어설 수 있다는 것 명심하세요.

 

 


6. 자전거 표지판 및 표시

 

자전거 표지판

 

 

 

 7. 수신호

 

자전거 수신호

 

 

자전거의 주행중에는 수신호와 음성으로 방향과 상황등을 미리 알려주어 주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좌회전이나 우회전, 정지시에는 전방 30m 전부터 수신호를 하는 것이 좋으며, 앞지르기 할 때에는 앞쪽의 자전거나 보행자에게 추월할 것을 미리 알려줘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Copyright ⓒ 백점의 무궁무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