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뼈가 되고 살이 되는 정보

8살 어린이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쉽게 쓰여진 자동차 운전면허 시험 취득 절차,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 알아보아요

자동차 운전면허 시험 취득 절차, 하나부터 열까지

학과 시험 - 기능시험 - 도로주행 시험 -- 총 3번의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미국 테슬라와 구글을 중심으로 한 자율주행 자동차가 속속 조금씩 그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사람이 직접 운전을 해야만 하는 시대입니다.

 

그렇다보니 늘 운전면허 학원과 시험장에는 많은 사람들로 붐비고 있는데요.

 

바쁜 직장인을 위해 3일간 교육을 받으면 딸 수 있다는 정보부터 학생을 위해 차근차근 배워야 한다는 사람등등 여러가지 말이 돌아다니기도 합니다.

 

이와같이 운전은 반드시 사회생활을 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스킬 중에 하나로 자리잡았는데요.

 

오늘은 8살 어린이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쉽게 쓰여진 자동차 운전면허 시험 취득 절차,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 알아보겠습니다.

 

 

 

운전면허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자기 혼자 독학해도 되지만 대부분 학원을 통해 따게 될 것입니다.

 

학원에 응시하게 되면 교통안전교육을 받게 되고 간단한 신체검사 즉, 시력검사등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그 이후에는 본격적인 절차에 돌입하게 됩니다. 바로 필기시험이라 할 수 있는 학과 시험을 보는 것인데요.

 

기본적인 자동차 운전에 필요한 교통 지식과 여러 지식에 대한 시험을 보게 되죠.

 

이것에 합격하면 기능시험에 돌입하게 되고 불합격되면 다시 처음부터 학과 시험을 치러야 합니다.

 

 

 

 

기능시험은 실제로 자동차를 운전하면서 신호등이나 좌회전, 우회전, 과속, 멈춤, 주차등을 하는 단계라 할 수 있습니다.

 

필기시험에 붙었다해도 이 단계에서부터 많은 사람들이 떨어지기도 하는데요. 1종이냐 2종이냐에 따라서 운행하는 자동차가 달라집니다.

 

가령 1종 보통은 1톤 트럭이라 할 수 있는 봉고차를 끌게 되고, 2종 차량은 일반 승용차로 연습하게 되죠.

 

기능 시험에 붙으면 마지막 관문이라 할 수 있는 도로주행 시험에 응시하게 되고 불합격되면 기능시험을 붙을 때까지 계속해서 응시해야 합니다.

 

도로주행 시험은 운전면허증 취득에 가장 마지막 관문으로 실제 도로에서 운전하면서 시험을 보게 됩니다.

 

학원이나 자신이 응시한 지역에 따라 도로주행 코스가 따로 마련되어 있는데요. 총 코스는 A부터 D까지 있으며 시험 당일 날 그중에 하나가 랜덤으로 치르게 되는 것이죠.

 

여기까지 모두 합격하면 비로소 면허 취득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학과 시험은 인터넷을 통해 문제은행을 살펴볼 수 있게 마련해두기도 했습니다.

 

위의 이미지처럼 올해 시행된 최신의 문제들로 구성된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게 되면 도로교통공단에서 마련한 문제은행을 바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  www.safedriving.or.kr/notice/rerBankList.do?menuCode=MN-PO-1151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도로교통공단의 통합민원 서비스로 안전, 교육, 운전면허 정보와 민원을 PC 및 모바일로 제공하는 대표 포털

www.safedriving.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