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땅정보

경기고양, 서울서초ㆍ용산 등에 행복주택 1.3만호 신규확정

 

국토교통부는 고양장항, 용산역, 서초성뒤마을 등 22곳에 13,000세대의 행복주택 신규입지를 확정하였다고 밝혔습니다.

 

행복주택은 박근혜 정부가 야심차게 밀고있는 사업으로 대학생과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등 청년층을 위한 공공임대주택으로 대중교통이 편리하거나 직주근접이 가능한 곳에 건설되며 주변 시세보다 20 ∼ 40% 저렴한 임대료로 최장 10년까지 거주가능한 주택입니다.



 

 




1. 고양 킨텍스 인근에 행복주택 5천5백호 공급

 

고양시 장항 공공주택 사업은 미니 신도시급으로 고양시 장항동 일원에 약 145만㎡, 약 43만평 규모로 조성되는 공공주택지구입니다.


전체 부지 중 37%는 국유지이며 신혼부부와 사회초년생 등 2개 특화단지를 조성하는 등 행복주택 5,500호가 공급됩니다.

 

위치는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일산서구 대화동 일원입니다.


고양시 행복주택

 

대상부지는 인근에 지하철 3호선 마두역과 정발산역 등이 지나가며 GTX A노선 및 자유로 킨텍스ㆍ장항IC 등이 위치하여 교통이 편리하고 인근에 킨텍스와 한류월드가 자리 잡고 있으며, K-컬쳐밸리가 계획 중에 있어 수도권 서북부 전시․방송․문화의 중심지가 될 곳으로 보고 있습니다.




* 킨텍스 : 경기도, 고양시, 코트라 3개 기관 합작으로 전시산업 활성화를 위해 조성한 곳으로 전시면적 10.8만㎡, 회의면적 1.3만㎡의 규모를 갖고 있습니다.


* 한류월드 : 경기도시공사에서 사업규모 30만평 규모로 K-컬쳐밸리, 테마파크 등을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 K-컬쳐밸리 : 한류월드 내 민간자본을 활용하여 콘텐츠파크, 상설공연장, 글로벌 한류체험공간 조성을 내용으로 하는 문화창조융합벨트사업입니다.



고양시 행복주택 녹지축

 

 

고양장항지구에는 신혼부부, 사회초년생 특화단지가 각각 조성되고 육아와 일자리 등 입주계층에 특화된 다양한 주민편의시설이 설치됩니다.


신혼부부 특화단지는 총 2000호가 입주할 예정이며 중앙공원과 연접하여 배치하고 단위세대는 투룸형 주택으로 공급하며, 단지 내 국공립어린이집, 어린이 도서관, 장난감 놀이방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사회초년생 특화단지 역시 총 2000호가 입주할 예정이며 단지 내에 청년벤처타운과 청년소호센터 등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입니다.


나머지 1500호는 대학생 등에게 공급됩니다.


 고양시 행복주택 구상도


고양장항지구에는 일산신도시에 부족한 일자리를 대신할 수 있는 자족시설용지를 계획하였는데  킨텍스와 한류월드, K-컬쳐밸리 등과 연계한 시설이 설치되며 자족시설과 한류월드 인근에는 업무․복합시설을 배치하고,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는 상가시설을 배치할 계획입니다.


또한 일산호수공원 인근에는 수요에 맞춰 타운하우스 형태의 재외동포타운도 조성되며, 중장기적으로는 국제기구, 국제 경제인 단체 등을 유치하여 국제문화도시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입니다.


 고양시 행복주택 구상도2

   

그리고 교통개선대책을 마련하여 도심내외 접근성을 극대화할 계획이며, 지구 남측 장항천을 친수공간으로 조성하고 일산호수공원과 한강수변공간을 녹지축으로 연결하여 쾌적한 신도시로 만들 예정입니다.





  


2. 용산역에 행복주택 1000호 건설


서울 용산구 한강로3가 일원/약1만㎡/일반상업지역에 들어서게 될 행복주택은 입주민과 지역주민을 위한 육아돌봄센터 등 보육시설과 창업지원ㆍ문화ㆍ상가시설 등이 복합 개발되어 용산전자상가 일대를 활성화시키는 거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창조적인 디자인을 적용하고 친환경적이며 에너지 절감형 건축물로 건설하고 교통개선 대책도 마련한다는 계획입니다.


용산역 행복주택

 

 

 

 


3. 서초 성뒤마을 행복주택 건설


사당역과 예술의전당 사이 서울 서초구 방배동 565-2 일대 / 약 137천㎡에 행복주택에 지여질 전망입니다.


이 계획은 사당역세권 및 예술의 전당과 연계한 지역 특성을 감안하여 건축되며 서울시는 구체적인 개발구상을 연내까지 수립할 계획입니다.



 

 

 


4. 서울 오류동 행복주택 164호 공급


서울 구로구 1호선 오류동역 인근 오류1동 주민센터가 지하 2층과 5층사이 주민센터와 보건소, 주차장 등이 들어서며 6층부터 15층까지 총 164세대의 행복주택으로 재건축 됩니다.


자세한 주소는 서울 구로구 경인로 일원이며 약1000㎡의 규모입니다.


이 사업은 세탁기와 냉장고, 쿡탑, 옷장 등 빌트인 시설이 강화된 오피스텔형 행복주택이 처음으로 도입되어 젊은층의 주거 편의를 높일 계획이며 2017년에 착고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오류동 행복주택

 

  

 


5. 국유지, 공기업 토지 등에 6,300호 신규입지로 확정


그밖에 국공유지와 공기업 토지 등을 활용해 전국 18곳에 6,300호 입지를 신규로 확정하였습니다.


서울중화 (40호, 중랑역 인근 국유지)

인천대헌(300호, 제물포역ㆍ도원역 인근 주거환경개선사업지구)

수원고등(500호, 수원역 인근 주거환경개선사업지구)

남양주별내2(120호, 별내역 인근)

하남감일2(425호, 서하남IC인근)

평택고덕2(900호, 서정리역 인근)

파주법원(250호, 공유지)

화성남양뉴타운(410호, 화성시청역[‘20년 개통] 인근)

안성아양(700호, 중앙대안성캠퍼스․한경대 인근)

총 9곳에 3,600호


   

천안두정(40호, 두정역 인근 공유지)

아산배방2(250호, 아산역 인근)

나주이창(250호, 산업단지형, 나주시 시행)

충주호암(550호, 건국대글로벌캠퍼스 인근)

포항블루밸리(420호, 산업단지형)

광주장덕(240호, 광주수완지구 내 위치)

공주금흥(200호, 국유지)

창원가포(250호, 가포신항 인근)

제주첨단(530호, 산업단지형, JDC 시행)

총 9곳에 2,700호 

 


[Copyright ⓒ 백점의 무궁무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