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추석 연휴가 끝나가고 있습니다. 이 추석을 끝으로 군대에 입대하는 분들도 계시죠?
대한민국의 건강한 남성이라면 누구나 군대에 입대하게 되는데요.
일생에 단 한 번이다보니 아는 것도 어리버리되고, 괜시리 겁이 나기도 합니다.
오늘은 곧 입대를 앞둔 분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될만한 팁을 알려드릴까 하는데요.
논산훈련소를 비롯한 전국 곳곳에 있는 훈련소에 입대할 때 꼭 챙겨야 할 군입대 준비물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군 입대의 시작은 육군 논산훈련소나 전국 각지의 훈련소일 것입니다.
훈련소는 말 그대로 기초적인 군사훈련을 받는 곳으로 자대에 배치되기 전, 훈련병들이 거주 및 교육을 받는 곳인데요.
이처럼 군 입대를 하게 되면 반드시 챙겨야 할 몇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신분증으로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여권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이것외에 이상한 문서 갖고 가지 마시고 설사 갖고가더라도 최근에 찍은 사진이 부착된 문서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군 입대 입영통지서도 지참하는 것이 좋은데요, 원칙상으로는 분실자 신분증으로 대체가능하지만, 처음부터 괜히 욕먹지 마시고 ?! 꼭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훼손되었거나 잃어버렸으면 병무청 홈페이지에서 다시 출력가능하니 참고하시고요.
또한 징병검사, 신검이라 불리는 병역판정검사때 발급받는 나랑사랑카드도 꼭 챙겨야 하는데요.
이것은 훈련소 뿐만 아니라 자대에서 주는 급여를 이곳으로 이체해주며, 군 복무 2년 내내, 전역을 한 다음에 예비군까지 두루두루 사용할 수 있는 군대 만능카드라 할 수 있습니다.
없다고요? 어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특기분류시 가끔씩 자격증이나 면허증, 경력증명서등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으니 관련 문서를 갖고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입대하기 전, 질병이나 사고로 몸이 아프다면 관련된 문서를 챙기는 것이 좋죠.
그리고 현재 자신이 지속적으로 먹고 있는 약이 있다면 이것도 미리미리 챙겨야하며, 안경이나 렌즈도 착용할 수 있으니 관련 물품도 잘 준비하세요.
스킨과 로션, 썬크림같은 화장품은 다른 블로그에서는 튜브로 된 형태로 챙기라고 하는데, 글쎄요...
요즘은 훈련소에서 이러한 것들을 사용할 수 있나요?
제가 있을 때에는 상상도 할 수 없었던 것 같은데요, 제 경험상 이러한 민간 화장품들은 자대배치 이후에 사용하는 것이 좀 더 좋지 않을까 싶네요.
입대 전 착용하고 있던 반지나 목걸이, 팔찌등은 모두 금지입니다.
스마트폰과 디카는 물론이요, 담배나 라이터등도 모두 안되는데요.
부모님들은 두둑히 현금을 주겠지만 이것 역시 전혀 필요가 없습니다. 훈련병들은 아예 돈을 쓸 사용처가 없기 때문이죠.
그밖에 인터넷이나 훈련소나 부대 정문등에 여러가지를 판매하는 상인이 많은데요.
이들이 판매하는 것으로 세면가방이나 각종 세면도구, 군벌줄과 고무링, 실과 바늘, 양말이나 펜, 손톱깎이, 군인수첩이나 기타 혹시나 해서 챙기는 상비약등은 전혀 필요가 없습니다.
이러한 물품들은 향후에 모두 강제 수거당하여 집으로 보내지게 되죠.
그리고 다른 사람들은 깔창을 준비하라고 하는데, 제 기억에 의하면 이것 또한 안된것 같은데, 요즘은 허용되는지 잘 모르겠네요.
그리고 이미지에는 없지만 반드시 챙겨야 할 것으로 손목시계가 있습니다. 아주 비싸거나 소중한 의미가 담긴 그런 것 말고 인터넷이나 부대주변 상인에게게 손쉽게 구매가 가능한 2~3만원의 전자시계가 꼭 필요한데요.
손목시계는 년도월일이 표시되고 아날로그가 아닌 디지털로 되어있는 카시오같은 싸구려 시계등이 좋습니다.
훈련소나 자대 배치이후에도 시간을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빈번하기 때문에 고장이 잘 나지않고 든든한 것으로 마련해 가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군대 입대 전에 두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발 규정은 3cm 이하의 스포츠형으로 이것보다 길거나 너무 짧으면 안되죠.
가끔씩 안깎고 들어가는 친구들도 있는데, 그 안에서 그냥 막 짤립니다.
그리고 입영시 입었던 복장은 입대 후 그 다음주 수, 목요일에 보내지게 되는데요.
이것을 노려 가끔 집으로 군대에서 현금을 넣어달라는 사기꾼들이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군대에서는 일체 현금요구를 하지 않으며 그 어떤 물품도 필요하다고 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으로 강한 체력과 마인드가 아닐까 싶습니다.
병무청에서는 기본체력으로 위와같이 설정해두고 있는데요. 기본체력이 안되는 분들은 한달만이라도 반짝 체력을 길러 입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목소리 크게 하는 것과, 말끝을 얼버무리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할 수 있겠네요.
오늘은 군입대 준비물, 논산훈련소에 입대 전 꼭 챙기세요라는 제목으로 포스팅해보았는데요.
추석 연휴에도 묵묵히 국가를 지키는 전국의 국군 장병과 앞으로 입대하는 모든 분들에게 진심으로 존경을 표하며, 꼭 몸 건강히 잘 다녀오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