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군대 열중쉬엇

훈련소 준비물 꼭 기억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군 입소할 때 훈련소 준비물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대한민국의 20대 초반의 건강한 남성이라면 누구나 군대에 입대하여 약 2여년간의 기간동안 군대에 복무해야 하는데요.






막상 군대에 입대하려고 하면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할 지 막막할 때가 많습니다.


주변에 친구나 가족, 지인이 입대하면 얼핏 들은 것을 바탕으로 급하게 군대 입대를 하는 경우가 아마도 대부분일 것 같은데요.


이번 시간에는 입대를 하게되면 가장 먼저 거쳐가는 훈련소에서의 준비물이 무엇이 있는지 살펴볼게요.




1. 훈련소 준비물 꼭 기억하세요



신분증

군대에 입대할 때 가장 먼저 챙겨야 할 준비물은 바로 신분증입니다.


자신이 누구인지 증명할 수 있는 것으로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여권등을 갖고가면 됩니다.


입영통지서

입영통지서를 갖고가는 것도 잊으면 안됩니다.


분실하면 신분증으로 대체가 가능하지만 거의 대부분의 입소자들이 모두 갖고 왔는데 자신만 갖고 오지 않다면 그것도 불안감을 야기시킬 수 있는데요.


군 입대전에 분실이나 훼손이 되었다면 다시 재발급하여 준비해 가는 것을 권하는 바입니다.




2. 훈련소 준비물 꼭 기억하세요



나라사랑카드

여러분이 군대에 입대하게 되면 그 날로부터 급여가 차곡차곡 쌓이게 됩니다.


비록 많지 않은 돈이지만 자대에 가면 은근슬쩍 쓰이는 곳이 많은데요.


과거에는 급여를 현금으로 지급했지만 현재는 군대도 많이 좋아져서 체크카드 형태로 계좌에 입금해주고 있습니다.


나라사랑카드는 군대 복무중이나 전역을 한 뒤 예비군에서도 많은 쓰임새가 있으니 신검 및 징병검사를 할 때 가급적 발급받는 것을 추천드리며, 만약 없다면 기업은행이나 국민은행에 가서 군 입대전가지 빨리 발급하는 것을 강력하게 권합니다.




2-1. 훈련소 준비물 꼭 기억하세요



기술자격 및 면허증과 경력증명서 사본

군대에 입대한 뒤 훈련소 말미에 사회에서의 경력과 기술로 주특기가 정해지게 됩니다.


가령 기술이나 그것을 증명할 수 있는 자격증이나 면허증, 증명서가 있으면 자신이 원하는 특기를 받을 확률이 높아지고 있으니 군대 준비물로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입대전 질병으로 인한 입증서류

훈련소에서도 맨 처음에 신체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질병으로 인해 몸이 아픈 경험이 있다면 그것을 입증하는 서류를 지참하시기 바라며, 자대에 배치받은 이후에도 진료를 받을 때 필요할 수 있으니 준비해가세요.


국외영주권/시민권자는 증명할 수 있는 서류 (1개만 지참)

해외 영주권이나 시민권자는 외교통상부에서 발행하는 재외국민등록부등본이나 여권, 출생증명서를 지참해가는 것이 좋습니다.



2-2. 훈련소 준비물 꼭 기억하세요



손목시계

훈련소 준비물중에서 가장 필요한 물품일 수 있는 손목시계입니다.


사회에서 착용하던 값비싸고 희귀한 시계는 '전혀' 필요없고 먼지나 흠집에 강한 싸구려 손목시계가 필요한데요.


훈련소뿐 아니라 자대에서도 은근히 시계가 유용하게 쓰입니다.


훈련소에서는 몇 시까지 무엇을 해야한다든가 할때 필요하고, 자대에서는 선임병들이 시간을 많이 물어보기에 필요한데요.


인터넷에서 카시오같은 2~3만원대의 날짜가 표시되는 전자시계이면 딱 좋습니다.






이외로 이런 시계가 방수도 되고 운동장에 뒹굴러도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인터넷이나 입대전에 구하지 못한 분들은 입대 당일 날 훈련소 앞에 여러가지 물품을 파는 상인이 있을텐데. 그런 분들에게 구매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다만, 그분들은 허리띠나 볼펜, 고무링, 세면용품, 군번줄도 필요하다고 할 텐데요.


그런 것은 모두 군대에서 지급하고 있기에 구매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삼성의 기어같은 웨어러블 스마트 시계같은 것은 갖고가지 마세요. 모두 수거 대상입니다.



3. 훈련소 준비물 꼭 기억하세요



이번에는 군대 훈련소에 지참해도 좋은 품목에 대해서 살펴볼게요.


말 그대로 지참해도 상관이 없는 품목이며 갖고 가지 않아도 상관없는 품목인데요.


의약품

입대전부터 지병이나 치료목적을 위해 복용하던 의약품은 가급적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군대에 입대하면 군의관이 확인 후에 복용 여부를 정하게 될 것입니다.


안경 및 안경 부속품

안경 착용자들은 여분의 안경이나 벗겨짐 방지 고무줄을 챙겨가도 괜찮은데요.


특히 렌즈 착용자들은 웬만하면 안경으로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리뛰고 저리뛰는 훈련으로 인해 렌즈 관리가 힘들고 분실 및 훼손 확률이 높기에 가급적 안경을 쓰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화장품

육군훈련소나 기타 사단 훈련소에서는 스킨 및 로션, 썬크림같은 화장품을 지참해도 괜찮다고 하는데, 저희때만 하더라도 이런 것은 전부 금지품목이었습니다.


시간이 꽤 오래지나서 잘 모르겠지만 현재는 지참해도 상관이 없다고 하는데, 확신은 그다지 들지 않네요.



4. 훈련소 준비물 꼭 기억하세요



이번에는 군대 훈련소 준비물로 지참 불가능한 품목입니다.


핸드폰이나 디카, MP3, 웨어러블 시계등은 당연하게 안되고, 목걸이나 반지등의 몸에 걸치는 악세서리 일체가 금지 품목입니다.


그리고 치료목적이 아닌 비상용 의약품이나 음식물, 손톱깎이 등을 모두 금지하고 있는데요.


담배와 라이타는 특히, 특히 금지품목이니 꼭 갖고가지 마세요. 


또한 현금은 전혀 필요가 없으며 나랑사랑카드에 소액을 약간 입금하여 입영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밖에 인터넷이나 입대 당일날 군벌줄이나 고무링, 바느질세트, 양말이나 펜, 군인수첩이나 전투화  깔창, 상비약등을 판매하고 있을텐데요. 전혀 필요없으며 구매한 뒤 훈련소에 입소하면 모두 뺏기고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5. 훈련소 준비물 꼭 기억하세요



군대에 입대하게 되면 무엇보다 두발기준이 있어 그것에 맞춰 머리카락을 깎아야 하는데요.


위와같이 3cm 이하의 스포츠형 머리를 하고 입영해야 합니다.


머리가 많이 잡히는 긴 형태의 스포츠형 머리나 거의 대머리 수준의 너무 짧은 머리, 모두 금지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훈련이 생각보다 더 힘들 수 있기에 최소한 아래 기준 이상의 체력관리가 필요할 수 있으니 이것 역시 참고하세요.


팔굽혀펴기 2분에 40개 / 윗몸 일으키기 2분에 50개 / 1.5km 달리기 7분 8초 이내






오늘은 군대 훈련소 준비물에 대해서 안내해드렸는데요.


육군이나 해군, 해병대, 공군이나 공익 상관없이 가장 기본적인 정보이니 곧 입대를 앞두고 있는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