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기준금리는 1.25%로 사상 최저 수준입니다. 돈이 있어도 마땅히 굴릴 곳이 없어서 고민이 많을텐데요.
아이러니하게도 얼마전에는 사상 최저금리에도 불구하고 은행에 돈을 맡기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는 뉴스 보도가 있었죠.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에게 은행은 그나마 안전하게 돈을 보관할 수 있는 창구로 여겨지는 것 같습니다.
이번시간에는 IBK 기업은행의 개인 이용고객의 입출금과 ATM, 이체 수수료 등을 모두 총망라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송금수수료 먼저 살펴볼까요. 이것은 은행에 가서 직접 은행원과 얼굴을 맞대고 직접 거래하는 것으로 면 面 대 면 面 서비스입니다.
같은 기업은행끼리의 송금은 면제이며 다른 은행으로 돈을 보낼 때에는 금액에 따라 500원에서 최고 3,000원 까지 요금을 받고 있습니다.
미성년자와 경로우대자는 50% 할인하고 장애인과 기초생활수급자등은 전부 면제 받고 있네요.
ATM 자동화기기를 이용할 때의 표입니다. 얼마전에는 올해 7월 수수료 인상과 관련된 포스팅을 한 적이 있었는데요.
위의 이미지는 그것이 적용된 올해 7월 11일 현재의 수수료 요금입니다.
기업은행의 ATM 여부에 따라 수수료가 다르고 영업시간에 따라서도 다르니 주의깊게 보시기 바랍니다.
입금과 출금 송금, 이체 거의 모든 면에서 수수료를 받고 있네요.
이번에는 텔레뱅킹 수수료입니다. ARS 자동 응답 서비스와 상담원 연결 서비스로 나뉘는데 요금은 비슷하네요.
다만 VIP 고객인지, 골드 GOLD 고객인지, 일반고객인지 은행 이용등급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인터넷뱅킹을 이용하시죠?
이 서비스 역시 은행의 이용 등급에 따라 수수료가 달라지는데 확실히 은행에 가서 거래할 때나 ATM 자동화기기에서 거래할 때보다 많이 저렴한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급격하게 이용률이 높아지고 있는 모바일뱅킹 수수료입니다. 인터넷 뱅킹과 거의 비슷한 체계입니다.
그리고 보안매체의 발급수수료도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보안카드는 면제 / OTP 발생기는 1개당 5,000원의 비용을 받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대출 관련 수수료입니다.
은행조회서 발급과 중도상환해약금, 한도약정 수수료등을 위의 표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