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에 관심이 많은 여러분들을 위해 제작하는데 도움이 되는 팁을 몇 가지 준비했습니다.
이 팁은 인포그래픽을 제작 뿐만 아니라 픽토그램과 아이콘 등등 정보와 지식을 시각화하는 다른 모든 것들에 적용할 수 있으니 제작시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제작하는 목적이 무엇인가
인포그래픽을 제작하는 목적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목적을 분명히 한다는 것은 자료수집과 디자인까지 인포그래픽의 전체적인 제작 과정에 있어 방향을 잡아주는 등대 역할을 해줍니다.
그리고 많은 시간과 비용, 에너지가 들어가는 것이 만큼 그것을 가치를 다 할려면 명확하고 분명한 가치를 만들어서 목적을 이루어야 합니다.
▣ 노출을 극대화하라
아무리 좋은 인포그래픽이라도 사람들이 보지 않으면 무용지물이겠죠?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질 수 있는 경로와 채널을 다각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며 특히 요즈음 확산력이 좋은 SNS는 특히 좋은 도구임에 분명합니다.
홈페이지를 비롯한 사이트와 블로그, SNS 등을 사용하는 등 유기적으로 채널을 확보하여 메시지의 확산력을 높이는데 주력하세요.
▣ 색상과 레이아웃에 대한 명확한 정체성을 지켜라
주요한 색상과 보조 색상, 포인트 색상, 폰트와 레이아웃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필요합니다.
5개 이상의 색상을 사용하는 것은 시선이 분산되는 효과때문에 자제해야 하며 중요한 정보를 나타내는데 필요한 색상도 제한적으로 사용해야 전달력이 높아집니다.
폰트도 가독성이 높아야 하며 인포그래픽의 메시지와 구성에 어울리는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전체적인 레이아웃은 사람들이 자주 바라보는 시각선 (시각의 동선)을 참조하는 것이 좋은데 대표적으로 안에서 바깥으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바라보는 레이아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하나의 메시지
위에서 설명한 꿀팁과 연장되는 내용으로 인포그래픽에 많은 주제와 메시지를 담으려고 하는 것을 경계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하게 말하고 싶은 주제와 메시지를 선정한 뒤 어떻게 하면 그것을 효과적으로 전달할지 치밀하게 고민해봐야 합니다.
여러개의 메시지와 혼란스런 구성은 오히려 사람들에게 혼란과 외면을 초래하며 전달력 높은 가장 좋은 방법은 하나의 주제와 단순한 구성이라는 점 잊지마시고 꼭 다시 한번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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