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뼈가 되고 살이 되는 정보

인포그래픽 제작시 참고할 만한 꿀팁


인포그래픽에 관심이 많은 여러분들을 위해 제작하는데 도움이 되는 팁을 몇 가지 준비했습니다.



이 팁은 인포그래픽을 제작 뿐만 아니라 픽토그램과 아이콘 등등 정보와 지식을 시각화하는 다른 모든 것들에 적용할 수 있으니 제작시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제작하는 목적이 무엇인가



인포그래픽을 제작하는 목적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목적을 분명히 한다는 것은 자료수집과 디자인까지 인포그래픽의 전체적인 제작 과정에 있어 방향을 잡아주는 등대 역할을 해줍니다.



그리고 많은 시간과 비용, 에너지가 들어가는 것이 만큼 그것을 가치를 다 할려면 명확하고 분명한 가치를 만들어서 목적을 이루어야 합니다.




운동하는 인포그래픽 이미지








▣ 기획에 에너지를 쏟아라


인포그래픽은 실제로 구현하는 것보다 구상과 기획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기 됩니다.


주제에 따라 데이터를 수집하고 메시지를 추출하고 어떻게 이야기로 풀어나가고 구현해야 할지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
설득력있고 공감할 수 있는 인포그래픽을 제작할려면 이러한 기획 과정에서 부터 철저한 고민과 많은 시행착오를 겪는 것이 오히려 더 도움이 됩니다.


이런 과정없이 바로 구현 단계에 들어간다면 오히려 시간과 비용이 더 많이 들 수 있으며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 주제에 대한 명확한 메시지의 전달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 타겟이 누구인가


인포그래픽을 보는 사람들이 누구인지에 대한 명확한 타겟설정이 필요합니다.


인포그래픽 역시 광역적인 차원의 상품으로 생각하면 이 원칙에 대한 이해가 쉬워집니다. 



일반 상품을 제작할 때 그것에 맞는 구매층과 소비층을 타겟로 설정하고 제작하는 것처럼 인포그래픽 또한 그러한 타겟 설정이 필요합니다.


일반인을 주제로 한 것인지, 특정인들을 주제로 한 것인지, 관심 여부와 정도에 따라 메시지를 받아들이는 정도가 달라질 수 밖에 없으므로 타겟층에 맞게 제작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타겟층이 누구든간에 그 수준에 맞는 눈높이로 제작하여 이해가능하고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을 구성해야 명확하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 노출을 극대화하라



아무리 좋은 인포그래픽이라도 사람들이 보지 않으면 무용지물이겠죠?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질 수 있는 경로와 채널을 다각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며 특히 요즈음 확산력이 좋은 SNS는 특히 좋은 도구임에 분명합니다.



홈페이지를 비롯한 사이트와 블로그, SNS 등을 사용하는 등 유기적으로 채널을 확보하여 메시지의 확산력을 높이는데 주력하세요.




어벤저스 인포그래픽






▣ 색상과 레이아웃에 대한 명확한 정체성을 지켜라



주요한 색상과 보조 색상, 포인트 색상, 폰트와 레이아웃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필요합니다.



5개 이상의 색상을 사용하는 것은 시선이 분산되는 효과때문에 자제해야 하며 중요한 정보를 나타내는데 필요한 색상도 제한적으로 사용해야 전달력이 높아집니다.




폰트도 가독성이 높아야 하며 인포그래픽의 메시지와 구성에 어울리는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전체적인 레이아웃은 사람들이 자주 바라보는 시각선 (시각의 동선)을 참조하는 것이 좋은데 대표적으로 안에서 바깥으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바라보는 레이아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여백의 미를 살려라


인포그래픽은 글씨로 빽빽히 적힌 보고서가 아닙니다.


그것을 구성하는 그래픽은 한눈에 파악되어야 하며 글씨의 양은 가급적 적게 구성하고 충분한 여백을 확보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사용되는 이미지와 일러스트레이션은 주제와 메시지를 전달하기에 적합한 것으로 준비하고 혼란을 일으킬 수 있거나 복잡한 이미지와 일러스트레이션의 사용은 금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것들을 사용하기에 있어 가장 우선시 되야 할 조건은 이해하기 쉽고 간단하고 보편적이어야 한다는 점, 잊지마세요.







▣ 모자름보다 넘침을 경계하라


하나의 주제와 메시지를 인포그래픽이라는 틀에 넣는 것은 쉬운 작업이 아닙니다.


최대한 많은 내용을 담으려고 데이터와 그래프, 이미지, 소스를 남발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으로 인해 보는 사람들의 시선을 분산시키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래프나 데이터는 비율이나 면적 등이 정확하게 표현되었는지 확인하여 신뢰감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성공인의 인포그래픽







▣ 하나의 메시지



위에서 설명한 꿀팁과 연장되는 내용으로 인포그래픽에 많은 주제와 메시지를 담으려고 하는 것을 경계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하게 말하고 싶은 주제와 메시지를 선정한 뒤 어떻게 하면 그것을 효과적으로 전달할지 치밀하게 고민해봐야 합니다.




여러개의 메시지와 혼란스런 구성은 오히려 사람들에게 혼란과 외면을 초래하며 전달력 높은 가장 좋은 방법은 하나의 주제와 단순한 구성이라는 점 잊지마시고 꼭 다시 한번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미지 출처: 


www.oxygen-consulting.co.uk

www.creativebloq.com

www.dailyinfographic.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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