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생각을 정리하다 < 마인드맵 프로그램 - 알마인드 >

생각을 정리하는 방법중에 널리 알려진 방법이 마인드맵입니다. 영국의 언론인이었던 토니 부잔이 창시한 마인드맵은 생각을 나뭇가지처럼, 지도처럼 시각화한 것으로 소프트웨어중에서도 전문적인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마인드맵 예제


 ▲ 마인드맵은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좋은 도구



우리나라에서도 마인드맵 제작이 가능한 많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누구나 쉽게 사용이 가능하고 무료인 알마인드가 있습니다. 


알집과 알약으로 유명한 이스트소프트에서 제작한 알마인드의 장점과 특징은 무엇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살펴보도록 하죠.



첫인상 - 친숙한 인터페이스를 가지다

리본메뉴와 손쉬운 UI 로 간단하면서 편리해





알마인드를 실행시킨 화면입니다.


테마별로 마인드맵을 제작할 수 있게 선택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처음에 실행시키면 볼 수 있는 메뉴로 기본형, 가지형, 칠판형 등등 있지만 역시나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기본형입니다. 테마맵만 있는 것이 아니라 아래 템플릿 맵은 회의록형, 강의계획서형, 시간표형이 있습니다. 


이번 시간은 기본형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사용법 - 손쉽게 토픽을 만들다

키보드 조작만으로 토픽 생성, 이동, 삭제가 가능해





기본형으로 선택한 화면입니다. 위에는 일반적인 메뉴와 리본메뉴가 있고 오른쪽 옆에는 마인드맵을 꾸밀 수 있는 툴이 있습니다. 


본격적인 설명에 앞서 알마인드에서의 토픽이라는 단어의 의미부터 알아야 합니다. 토픽이란 하나의 주제를 뜻하는 말로 하나의 토픽에서 여러 갈래의 토픽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또 그 아래 하위 토픽이 주렁주렁 달릴 수 있습니다. 물론 그들 사이에는 공통적인 유사성이나 주제를 공유한 것들만 하나의 토픽아래 묶일 수 있습니다. 이것만 알아도 마인드맵 제작이 가능한 만큼 가장 기본적인 내용이니 모두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흰바탕 가운데에 혼자 덩그라니 있는 중심토픽에서 모든 것이 시작됩니다. 쓰고자 하는 중심주제를 써 넣으면 내용이 지워지고 쓴 글이 입력됩니다.



이제 Space Bar 나 Insert 키를 눌러보세요. 중심토픽에서 하나의 하위토픽이 만들어집니다. 또 한번 Space Bar / Insert 키를 눌러보시면 하위토픽에서 또하나의 하위토픽이 만들어집니다. 방향키로 왔다갔다 해보세요. 토픽들 간에 이동이 될것입니다.


하나의 토픽에서 여러갈래의 토픽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간단합니다. 엔터키를 누르면 됩니다. 또는 여러갈래의 토픽을 만들고자 하는 토픽으로 이동한 다음에 Space Bar 나 Insert 키를 누르면 됩니다. 참 쉽죠?


토픽을 삭제하고 싶다면? 그렇습니다. Delete 키를 누르면 삭제됩니다.


여러개의 토픽을 선택하고 싶으면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키보드로 이동하거나 마우스 클릭하면 됩니다.


리본메뉴나 마우스를 사용해서 토픽을 만들고 이동하고 지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럴 경우 제작에 시간이 오래 걸리니까 간편하게 키보드만으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빠른 제작이 가능한 방법입니다.



제작한 마인드맵


▲ 빠르게 제작한 마인드맵





토픽에 옷을 입히자

원하는 형태로 토픽을 꾸미고, 묶고, 정보의 추가가 가능




설명선과 관계선 삽입



토픽과 토픽을 연결해 어떤 설명을 달고자 할 때는 리본메뉴에서 관계선과 설명선을 삽입시키면 됩니다. 먼저 연결하고자 하는 토픽을 선택한 다음에 원하는 모양의 관계선을 선택해서 삽입하고 그 다음에 설명선을 삽입한 뒤 내용을 입력하면 토픽에 부가적인 설명을 삽입시킬 수 있습니다. 




테두리로 묶은 토픽들



리본메뉴중에 토픽을 테두리로 묶은 모습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아시아 토픽과 중동 토픽의 테두리 모양이 다른데 이처럼 여러 모양으로 묶을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아시아 토픽이 선택되어 있습니다. 그옆에 작은 동그라미안에 - 표시가 되어있죠? 그것을 누르면 하위토픽이 접히고 + 모양으로 바뀝니다. 다시 + 버튼을 누르면 위와같이 하위토픽이 펼쳐집니다.




각기 다른 모양으로 펼친 모습



토픽의 진행방향도 여러 모습으로 변형이 가능합니다. 위의 이미지는 토픽들의 진행방향을 각각 다르게 설정한 모습으로 토픽을 선택한 다음에 원하는 진행방향으로 선택하며 됩니다. 

단, 주의할 점은 진행방향을 바꾸면 전체적인 맵의 디자인이 깨질 수 있으니 그 점 유의해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토픽에 정보추가



위의 이미지는 여러가지로 삽입한 모습입니다. 


토픽에 그림이나 클립아트를 삽입할 수 있고 번호를 매기고, 꼬리표를 달 수 도 있습니다. 그리고 날짜의 기입도 가능하고 인터넷 사이트로  링크로 연결이 되고 파일도 첨부가 가능합니다. 


빨간 테두리를 친 리본메뉴와 옆의 사이드 메뉴에서 원하는 것들로 삽입해보세요.




누구나 간단히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손쉽게 제작이 가능한 인터페이스

토픽의 진행방향을 설정할 때나 토픽 이동시 맵의 모양이 예측이 불가능한 점은 낙제



알마인드는 이스트소프트에서 나온 제품중에 가장 맘에 드는 제품중에 하나입니다. 무엇보다도 손쉽고 빠르게 마인드맵을 제작할 수 있는 도구로 무료 소프트웨어치고는 잘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물론 비용을 들여서 여기에 몇가지 기능이 추가된 버전으로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토픽을 이동할 때나 토픽의 진행방향을 변경할 때 맵의 모양이 헝클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토픽들이 자동으로 정렬되어 발생하는 문제로 프로그램 어디를 찾아봐도 이를 설정할 수 있는 메뉴가 없습니다. 토픽 이동시 맵의 모양이 바뀌지 않도록 하는 메뉴가 있다면 프로그램의 완성도가 더 높아질 것입니다.


생각이 많아 정리하는데 애를 먹었던 분들은 소개해드린 알마인드를 사용해서 마인드맵으로 정리하는 거 어떠신가요? 


[Copyright ⓒ 백점의 무궁무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