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가 멀다 하고 새로운 전기차가 속속 출시되고 있습니다.
점점 전기차가 많아지다 보니 보조금을 지급받으려는 분들도 상당히 많은데요.
오늘은 2022년 전기차 보조금 정책은 어떻게 되는지 간단하게 정리해보고 내가 산다면 과연 얼마를 받을 수 있을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차종별 지원 차등화
올해 정부와 지자체에서 전기차를 지원하는 대수를 작년보다 약 2배가량 확대했습니다.
승용차는 작년에 75,000대를 지원했지만 올해는 164,500대를 지원하게 되는데요. 승용차와 함께 화물차와 승합차도 2배 정도 확대되었죠.
그러나 지원하는 차량이 늘어난 반면, 최대한 받을 수 있는 금액은 인하되었는데요.
예를 들어 작년에 승용차 전기차를 구매했다면 최대 800만원을 받을 수 있었지만 올해는 최대 700만 원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소형 화물차와 대형 승합차도 각각 200만 원, 1,000만 원 줄어들었죠.
2. 구간별 보조금 지원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6,000만원 미만이라면 100% 보조금을 받을 수 있었지만, 이제는 자동차 가격 5,500만으로 하향되었습니다.
5,500만 원 미만의 전기차라면 100% 보조금을 받을 수 있지만 5,500~8,500만 원 미만의 전기차라면 50%만 지원받게 되고, 그 이상이면 아예 받지 못하게 되었죠.
정부에서는 이처럼 전기차 보조금 기준금액을 낮춰 더 많은 사람들이 보조금을 지급받을 수 있게 하는 한편, 기업들에게는 기술경쟁과 가격 인하를 유도케 하는 전략인 것 같습니다.
3. 과연 나는 얼마를 받을 수 있을까?
그렇다면 만약 내가 전기차를 구매한다고 했을 때 과연 얼마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을지 계산해볼게요.
[다나와 자동차]를 이용하게 되면 아주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한데요. 다나와는 컴퓨터 조립부품의 가격동향을 파악하는데 아주아주 유명한 사이트죠.
이곳에서 자동차 분야도 진출했는데 그것이 바로 [다나와 자동차]입니다. 이곳에서 전기차 보조금을 얼마를 받을 수 있을지 금새 확인이 가능하죠.
[다나와 자동차] 메인 홈페이지에 접속한 다음에 상단에 있는 [신차] 메뉴를 선택하여 여러분이 원하는 자동차를 선택하세요. 보조금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전기차를 선택해야겠죠?
해당 차량을 선택했으면 [견적] 버튼을 누르면 세부적인 트림선택과 옵션 선택란이 보이는데 그 아래에 [전기차 보조금 혜택]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그것을 잘 보시면 국가보조금으로 얼마를 주고 여러분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서는 얼마를 주는지를 알 수 있으며 지금 현재 몇 대까지 받을 수 있는지도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만약 정해진 예산이 모두 다 소진되면 '마감'이라고 표시되죠.
이러한 방법으로 올해의 전기차 보조금 총액을 모두 확인할 수 있는데요. 별다른 사용법이 필요 없을 정도로 매우 직관적으로 메뉴가 구성되어 있기에 처음 접해본 분들도 손쉽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일반 PC는 물론 모바일이나 탭같은 태블릿에서도 모두 같은 화면으로 이용이 가능한데요.
여러분도 꼭 한 번 이용해보세요. 매우 편리하니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