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검색광고의 용어들 알아보기

사람들이 검색하는 내용에 상응하는 광고를 내보내는 것을 검색광고라고 지난 번의 포스트에서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 에는 검색광고에서 흔하게 쓰이는 용어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노출수


광고가 노출되는 횟수를 말합니다. 사용자가 검색할 때의 키워드로 몇 번을 검색하는지를 수치화한 조회수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개념입니다. 가령 사용자가 <신발>을 검색했을 때 이 때의 조회수는 1번이고, 해당 광고주의 광고가 보이면 노출수 1회가 성립됩니다. 그러나 <신발>을 검색했을 때 해당 광고주의 광고가 보이지 않다면 이것의 노출수는 0 이 됩니다. 광고가 보여지지 않았으니 당연히 노출수는 0으로 처리됩니다.



UV (Unique Viewer/Visitor)


중복되지 않은 방문자입니다. 사용자가 어떤 한 사이트를 100번 방문했다고 해보죠. 이때 방문횟수는 100이 되지만 UV는 1회만 성립됩니다. 왜냐하면 같은 사용자가 계속해서 같은 사이트에 방문했기 때문이죠. 이처럼 UV는 중복된 방문자들을 거르고 거르는 역활을 합니다.



페이지뷰 (Page View)


사이트나 블로그에 유입된 방문자들이 본 페이지 수를 의미합니다. 방문자가 A 블로그에 왔다고 해볼까요. 맨 처음에는 블로그의 어떤 내용을 보고 왔을텐데 이때는 페이지뷰가 0입니다. 그러나 방문자는 A 블로그의 서로 다른 포스트를 10번 봤다고 하면 페이지뷰는 10이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페이지뷰는 사이트의 방문자들이 이것저것 구경한 것을 나타내는 수치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사이트를 이용했는지의 척도를 구할 때 사용됩니다.



CVR (Click conVersion Rate radio)


사이트에 온 방문자가 광고주가 지정한 액션을 얼마나 했는지 나타내는 척도로써 전환율이라고도 합니다. 사이트의 광고주는 자신의 사이트에서 방문자가 회원가입을 하거나 물건을 구매하거나 상담을 하는 것을 원한다고 해보죠. 이때 사이트 방문자가 위에 언급한 행동을 얼마나 했는지가 바로 전환율입니다.

(전환한 개수 / 방문유입수) * 100% = 전환율



100명 방문자에 2번의 전환이 발생했을 때..


( 2 / 100 ) * 100 = 2 %


위와 같은 공식으로 나타내고 이 수치가 높을수록 사이트의 경쟁력이 높다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CTR ( Click Through Rate radio )


광고 하나가 노출되었을 때 클릭한 횟수를 집계한 수치로 클릭률이라고도 합니다. 네이버에 있는 광고를 하나 클릭했을 때 네이버의 클릭률은 올라가는 것이죠. 


(클릭한 횟수 / 광고노출수) * 100% = 클릭률



광고가 100번 노출되었을 때 클릭한 횟수가 2라면..


( 2 / 100 ) * 100 % = 2 %


위의 공식처럼 클릭률을 구합니다. 보통 이 수치가 1.5만 되어도 광고를 할 만한 수치라고 하네요. 클릭률 역시 수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사이트의 경쟁력이 높다는 의미이며 전환율과 더불어 사이트의 경쟁력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라 할 수 있습니다. 


참고글

검색광고가 무엇인가요? - 키워드 전쟁 -

이것은 무슨 뜻이지? 블로그 용어에 대해 알아보자


[Copyright ⓒ 백점의 무궁무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