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이것은 무슨 뜻이지? 블로그 용어에 대해 알아보자

블로그를 처음 하시거나 경험이 많지 않으면 블로그 용어가 많아 이것이 무엇을 뜻하는지 알지못해 난감할 때가 많습니다. 블로그 용어중에 많은 분들이 잘 모르거나 잘못 알고 있거나 생소한 단어를 모아 모아서 정리해봤습니다.

  • 포스트(포스팅) : 블로그의 올려진 게시물 하나하나를 의미합니다. 포스팅은 그러한 포스트를 만드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 태그 : 포스트에 달린 꼬리말입니다. 자료정리의 분류법으로 태그를 누르게 되면 그 태그와 관련있는 포스트들이 검색이 됩니다. 더 자세한 것은 <태그란 무엇인가요?> 를 참고해주세요.

  • 트랙백 : 댓글의 한 종류로 원격댓글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댓글로는 한계가 있는 내용을 이야기하고자 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댓글옆에 있는 트랙백은 뭔가요?> 를 참고하시면 더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 RSS : 블로그를 일일이 찾아다니지 않고 RSS프로그램이나 사이트로 해당 블로그의 최신 글들을 받아 볼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 CCL : Creative Commons License의 약자로 자신의 창조물에 대하여 일정한 조건 하에 다른 사람의 자유로운 이용을 허락하는 내용의 자유이용 라이선스(License)입니다. 

  • 페이지뷰 : 방문자가 블로그내에서 포스트를 읽고 또다른 포스트를 읽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1페이지뷰라고 표현합니다. 페이지뷰가 높을수록 방문자가 블로그내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트랙픽 : 교통량이 뜻하는 영어단어로 블로그에서는 전체 방문자의 블로그를 방문 횟수를 의미합니다. 트래픽이 높다는 것은 많은 방문자가 블로그에 방문했다는 것을 말합니다.

  • 저품질 : 블로그의 포스트가 포털사이트나 검색엔진에서 상위노출이 안되고 뒤로 밀리는 현상을 이야기합니다. 그런 블로그를 저품질 블로그라고 하며 광고성 포스트가 많거나 스팸성 블로그, 다른 블로그의 내용을 복사한 블로그등이 해당합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포털사이트나 검색엔진의 불분명한 이유로 저품질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 수익성 블로그 :광고나 대가성 포스트가 주를 이루는 블로그로 수익을 목표로 한 블로그입니다.

  • 바이럴마케팅 : 입소문마케팅으로 댓글이나 블로그, 카페, 커뮤니티, SNS등에서 자연스럽게 기업이나 제품을 홍보하는 것입니다.

  • 제휴마케팅 : 인터넷마케팅의 한가지 방법으로 머천트라 불리는 광고주가 제휴사이트를 통해 어필리게이트라 불리는 홍보사이트를 통해 매출과 트래픽을 높이는 마케팅입니다. 회원가입이나 상담, 판매등의 실적이 나타나면 제휴사이트를 통해 홍보사이트는 수익을 얻게되는데 특히 수익성블로그가 그런 역활을 많이 합니다.

  • 키워드 : 검색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포털사이트나 검색엔진에 사람들이 검색하는 단어로써 자신의 블로그에 해당 키워드가 많으면 그만큼 상위노출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제목에 키워드가 많으면 상위노출이 잘돼 해당 키워드를 포함한 특출난 제목짓기는 아주 중요합니다. 또한 포털이나 검섹엔진은 사람들이 많이 찾는 키워드에 따라 사이트나 기업에 노출의 대가로 가격을 매깁니다. 

  • CPC : cost per click. 특정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광고주의 사이트가 노출되도록 하는 키워드 광고의 일종으로 한 번 클릭할 때마다 책정된 가격으로 과금이 됩니다. 대표적으로 구글의 애드센스가 있습니다.

  • CPM : CPC가 클릭할 때마다 과금되는 광고형태인 반면 CPM은 광고의 노출시간을 의미합니다. 많은 방문자가 있을수록 CPM의 단가도 높아지겠죠?

  • CPA : Cost Per Action. 광고를 보고 그것을 클릭한 후 회원가입이나 상담등 특정행동을 하는 것에 과금을 하는 광고형태입니다. 제휴마케팅이 대표적인 CPA 광고형태입니다.

  • CPS : Cost Per Sale. 광고를 보고 그것을 클릭한 후 제품을 구매할 때 과금되는 광고형태입니다. CPA와 많이 비슷합니다.

  • 최적화 : 블로그가 포털사이트나 검색엔진에서 특정 키워드로 검색될 때 상위노출이 더 잘되도록 내용을 관리하고 변경하는 것을 말합니다. 포털사이트나 검색엔진은 저마다의 크롤링(인터넷에 분산된 정보와 내용을 수집하여 검색 대상의 색인으로 포함시키는 것) 프로그램이 있는데 크롤링의 규칙에 맞게 포스트 내용을 관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령 네이버에서 "최적화"라고 검색을 하면 지금 이 포스트가 상위노출이 되도록 제목이나 내용에 "최적화" 와 그에 관련된 내용을 기입하고 관리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클릭


그밖에도 많은 블로그 용어가 있지만 위에 쓰여진 단어들은 특히 사용빈도가 높고 자주 언급되는 블로그 용어로써 많은 블로그 초보자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참고글

[Copyright ⓒ 백점의 무궁무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