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동수단

서울 시내버스 요금 얼마에요


서울특별시는 대한민국의 수도로 모든 인프라가 집중되어있으며 사람도 1,000만명이 거주하는 메가시티입니다.


인근 경기도와 인천을 묶어 수도권 경제권은 우리나라 경제를 이끄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이와같이 사람이 많다보니 자연스레 대중교통 이용도 함께 발전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현재는 전세계에서 가장 발달된 대중교통 시스템을 갖고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서울 시내버스 요금이 얼마인지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1. 서울 시내버스 요금 얼마에요



서울특별시의 시내버스 요금을 좀 더 자세히 알기위해서는 서울시의 권역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은 지하철이나 마을버스, 광역버스같은 서울 대중교통 시스템을 근간을 이루는 것으로 서울을 총 8개의 권역으로 나누어 권역안에서는 요금을 저렴하게 책정하고 다른 권역으로 이동시에는 요금을 좀 더 부과하며 버스노선을 계획할 때 이것을 기초로 하고 있는데요.


서울시 권역 시스템은 경기도 버스와 심야버스, 수도권 지하철 노선과 가격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2. 서울 시내버스 요금 얼마에요



현재 서울의 시내버스 회사는 총 65개 / 마을버스 회사는 131개이며 노선은 각각 350여개와 240여개로 세분화되어 있는데요.


버스 번호와 색깔로 구분하여 노선과 요금, 운행시간표등을 분할하고 있습니다.


파란색의 간선버스는 시 외곽과 도심 부도심을 묶는 역활을 하며 지역간에 연계를 도모하는 노선이고,


초록색의 지선버스는 간선버스와 지하철와의 환승을 연계하는 노선으로 접근성이 좋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노랑색의 순환버스는 도심과 부도심의 지선노선으로 업무와 쇼핑통행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빨간색의 광역버스는 수도권과 도심을 연계하여 출퇴근 이용자와 승용차 이용 고객을 흡수하는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을버스도 있는데요. 이것은 지선버스의 보조적인 역활을 담당하며 지역에서 버스정류장과 지하철역을 서로 연결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3. 서울 시내버스 요금 얼마에요



서울 시내버스 요금은 여러번의 파업으로 인해 결국 작년에 인상되었는데요.


그때 인상된 요금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 오를 것으로 보이는데요.


교통카드 요금과 현금으로 냈을 때의 시내버스요금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교통카드를 이용했을 때가 현금으로 지출했을 때보다 약간 더 저렴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무료환승도 같이 실시하고 있는데요. 하차후 30분 이내에 탑승해야 무료요금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동일차량과 동일노선으로는 환승 혜택이 되지 않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서울 시내버스 요금에 대하여 살펴보았는데요.


실시간 버스라든가 버스도착정보들은 스마트폰의 노선 검색 앱이나 버스 도착 알림 어플등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