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은 웬만한 동네에 한 두개의 지점이 있을 정도로 전국 방방곡곡 많은 지점을 자랑하는 은행인데요.
얼마전에는 축협과 합병까지 해서 덩치가 더 커진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은행중 한 곳입니다.
지점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척도일텐데요.
농협을 이용할 때 각종 수수료를 얼마 지불하는지 아시는 분은 아마도 많지 않을것 같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농협의 각종 수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창구송금 및 ATM 자동화기기 사용
우선 농협지점에서 직원들과 얼굴을 맞대며 거래를 할 때의 창구거래 수수료부터 알아보죠.
같은 농협지점으로 계좌이체할 때에는 면제이지만 다른 은행으로 이체할 때에는 10만원 이하는 500원의 수수료를 받고 있습니다.
100만원이 초과할 때에는 3,000원의 수수료를 받고 있네요. 좀 비싼것 같습니다.
ATM 자동화기기 거래는 더 복잡한데요.
농협의 ATM인지, 아닌지에 따라 다르며 출금, 계좌이체에 따라 달라지며, 농협계좌인지 타행계좌인지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그리고 거래금액에 따라서도 달라지며 영업시간에 의해서도 수수료가 달라지네요.
여기에서 영업시간은 ATM 자동화기기의 영업시간으로 평일은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토요일과 일요일같은 주말과 공휴일과 임시공휴일같은 달력 내 빨간 날은 위의 이미지에서 영업시간 외를 기준으로 적용받고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수수료가 면제되는 경우를 잘 봐두어 한 푼이라도 아끼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제증명발급
각종 증명서를 발급할 때에도 수수료가 있습니다.
이때에는 발급횟수와 발급하는 종이 장당에 따라 금액이 달라지는데요.
예를들어 자기앞수표를 발급할 때와 분실같은 사고신고를 할 때에도 수수료가 붙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텔레 / 인터넷 / 모바일뱅킹
마지막으로 텔레뱅킹과 인터넷뱅킹, 스마트폰에서 많이 하는 모바일뱅킹에 관한 수수료 항목입니다.
텔레뱅킹은 타행이체와 상담원 연결할 때 아무래도 인건비가 들어가서 1,000원의 비용을 받고 있으며 인터넷과 모바일뱅킹은 창구거래나 ATM 이용 할 때보다 많이 저렴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농협의 각종 수수료 항목을 잘 보시고 최대한 면제받거나 적은 금액으로 금융거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