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1년 중에서 가장 무더운 날씨인 것 같습니다. 학생들 방학과 직장인의 방카스 시즌에 맞춰 국내로, 해외로 여행가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관광지에서 돈을 쓸려면 카드를 제시하거나 ATM 자동화기기로 돈을 인출해야만 하죠.
농협과 신한은행, 기업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등 국내에는 다양한 은행이 영업중인데요.
이번시간에는 과거 제일은행이었던 SC은행 스탠타드차다드 은행의 ATM 자동화기기를 포함한 여러가지 수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얼굴을 마주보고 거래하는 창구관련 수수료부터 살펴볼게요.
같은 SC은행으로 돈을 주고 받을 때에는 수수료가 전부 면제이며 다른 은행일 경우에는 금액에 따라 600원부터 2,000원 / 3,000원까지 요금을 지불받고 있습니다.
만 18세 이하나 기초생활수급자 / 장애인은 50%의 감면 혜택이 있습니다.
그리고 창구에서 계좌이체를 하면 건당 3,000원의 가격을 내야 하는데, 상당한 금액이죠?
자동이체 수수료도 300원의 수수료를 받고 있습니다.
ATM 자동화기기를 이용한 출금과 이체, 입금등의 수수료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같은 SC제일은행의 카드와 통장을 이용하여 같은 은행의 기기에서 출금을 하면 면제이나 영업시간 이 후에는 600원의 수수료를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같은 은행끼리의 이체는 모두 면제이며 타행이체는 금액에 따라 800원 / 1,000원의 비용을 지불받고 있습니다.
타행 카드를 이용하여 ATM을 이용할 경우 입금은 영업시간과 관계없이 1,200원의 수수료를 받고 있으며 출금 및 이체는 카드 발급 은행의 수수료로 적용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ATM자동화기기의 영업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평일 : 오전 8시 30분 이전, 오후 6시 이후
토요일 : 오전 8시 30분 이전, 오후 2시 이후
일요일 및 공휴일 등 (은행휴무일 포함)
이번에는 SC은행의 인터넷뱅킹과 텔레뱅킹 등의 수수료 부분입니다.
인터넷뱅킹은 창구거래나 ATM 거래보다 훨씬 저렴한데요. 오직 타행이체에만 500원의 비용을 지불받고 있습니다. 나머지 다른 거래들은 모두 면제네요.
텔레뱅킹또한 인터넷뱅킹과 똑같으며 기업인터넷뱅킹도 마찬가지입니다.
공인인증서 발급비용도 다른 은행과 똑같고 개인용과 법인용에서 금액으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 외에는 별다른 점이 없습니다.
기타 잔액 증명서 발급이나 은행거래 확인서 / 납입금 보관증명서와 통장 및 증서의 재발행에 관한 비용도 받고 있는데요.
모두 2,000원의 수수료를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초저금리 시대를 맞아 낮은 비용에 대출을 얻어 집을 구매하거나 투자 / 사업 비용을 충당하시는 분들도 많죠?
중도상환 수수료도 가계(가정)와 기업이 따로 있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계부분만 다룰게요.
위의 표에서 잘 정리해주고 있네요.
마지막으로 외환관련 거래 수수료입니다.
송금 수수료는 미화 금액에 따라, SC은행 여부에 따라 각각 큰 차이를 보이고 있으니 위의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국내외화자금이체 수수료도 1만불 이하는 5,000원 / 1만불 초과는 10,000원 수수료를 받고 있으며 전신료 8,000원을 별도로 지불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SC제일은행의 개인과 관련된 금융거래 시 ATM / 창구 / 인터넷뱅킹 등의 각종 수수료에 대해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