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은 얼마전 외환은행과 합병하면서 또 하나의 거대 은행이 탄생했는데요.
이름도 KEB하나은행으로 변경하면서 많은 부분에서 도약을 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KEB하나은행의 적금을 들었을텐데요. 사상 초유의 초저금리인 현재, 만기 시 받을 수 있는 금액과 이자, 금리를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을까요?
오늘은 이와같은 궁금증을 간단하게 살펴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하나은행의 인터넷뱅킹 고객센터에는 금융계산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적금과 예금의 만기금액과 이자, 금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한 달에 100만원씩 1년을 납입하고 1%의 연금리로 설정했을 때 원금과 세후이자, 세금, 그리고 만기금액을 위와같이 자동으로 계산해주고 있습니다.
일반과세와 세금우대, 비과세에 따라 세금이 달라지고, 받을 수 있는 이자 역시 달라지는 것을 알 수가 있네요.
예상이율과 금액이 많아지면 이 차이도 더 벌어지겠죠?
이번에는 예금만기금액을 살펴봤는데요.
1억원의 금액을 1년 동안 예치하고 연 1%의 이율로 계산할 때는 위와같은 만기금액을 받을 수 있네요.
비과세는 100만원 / 세금우대는 약 90만원 / 일반과세는 약 85만원 약간 안되는 금액을 이자로 받을 수 있습니다. 1억이라는 큰 금액치고는 이자가 매우 희박하네요.
초저금리의 어두운 한 단면을 보는 것 같아 약간 씁쓸합니다.
하나은행의 금융계산기는 이밖에 상환방법에 따른 대출계산과 외환 송금과 매매, 수표, 할인어음 등을 자동으로 계산해주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로 하나은행 상품의 많은 정보를 알 수 있지만 체크카드나 신용카드의 금리 계산도 같이 서비스되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와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앞으로도 고객을 위해 더 나은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하나은행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