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내 사진의 메타정보 Exif 확인방법과 Exif Eraser로 대량삭제해보자


블로그를 작성하다보면 사진을 찍거나 캡쳐해서 인터넷에 올려야 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이중에서 자신이 직접 사진을 찍었을 때 그 사진 자체에 여러가지 정보가 담겨져 있는 것을 알고계시나요?


갤럭시S나 아이폰같은 스마트폰이나 모바일, 디카같은 디지털기기를 이용하여 사진을 찍었을 때는 사진 하나 하나 저마다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그 정보에는 찍은 날짜와 찍은 기종의 카메라 모델과 제조업체, 해상도, ISO감도, 초점 거리, 노출 시간, 지도로 확인이 가능한 위치 정보 표시등이 담겨있는데 이것을 사진 메타 정보, Exif 라고 합니다.


사진을 찍은 위치까지 포함되어 있다니 놀라운데요, 어떤 측면에서 보면 일종의 개인정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이러한 정보를 알고 있는 사람들은 인터넷에 사진을 올릴 때 Exif 메타를 미리 확인하여 수정하거나 삭제하는 과정을 꼭 거치는데요.


오늘은 여러분께 Exif 를 확인하는 방법과 수정 또는 삭제하는 방법등을 알려드릴게요.



포도 사진 예제 Exif 정보확인



인터넷 사진 무료 공유 사이트에서 탐스러운 포도 사진을 한 장 다운받았습니다.


이것의 Exif는 어떻게 확인할까요?


이제부터 메타정보를 간단하게 확인해보죠.



포도 사진 예제 Exif 정보확인 속성



사진정보를 보는 프로그램과 지우기 프로그램은 수도 없이 많습니다.


일반적인 이미지 뷰어 프로그램과 포토샵이나 포토스케이프같은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에서도 메타 정보 보는법과 지우기가 가능한데요.


이번 시간에는 그보다 더 간단한 방법입니다.






윈도우 탐색기에서 해당 파일을 선택하여 우클릭을 하여 맨 아래에 있는 '속성' 메뉴를 선택합니다.


속성창이 열리면 '자세히' 탭을 선택하면 중간쯤에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의 크기와 해상도, 압축수준, 카메라 모델과 제조사, 노출시간, ISO 감도 등 각가지의 항목이 담겨져 있으며 이미지 리뷰에서는 위치정보도 확인할 수 있어 지도로까지 표시가 될 정도입니다.


메타 정보를 확인한 뒤에는 지워야하겠죠?


같은 탭 맨 아래에 있는 '속성 및 개인 정보 제거' 를 누릅니다.



윈도우탐색기에서 사진 속성 Exif 삭제하기



새로운 '속성 제거' 창이 열렸습니다.


여기에서 Exif의 수정과 지우기가 가능한데요.


첫번째 옵션은 모든 속성을 삭제하는 것이고 그 아래는 여러 항목중에서 선택한 것만 지우기가 가능합니다.


이왕이면 모든 것을 삭제하는 것이 좋을 듯 싶네요.


확인을 눌러 삭제합니다.



1. 사진 Exif 정보 삭제 프로그램



지금까지의 방법은 사진 파일을 하나씩 하나씩 삭제하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만약 수백, 수천, 수만장의 이미지의 Exif를 삭제할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포토샵이나 포토스케이프로 이러한 작업이 가능할까요?





이렇게 대량의 사진 메타를 삭제하는 프로그램이 따로 있는데 [Exif Eraser]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설치할 필요도 없는 무설치 포터블 유틸리티로 폴더나 디렉토리를 지정해주면 그 안에 있는 모든 사진과 이미지의 Exif를 전부 삭제할 수 있습니다.


설치할 필요도 없고 용량도 작아 아주 가벼우며 동시에 기능까지 강력하고 깔끔하여 대량의 사진 Exif 지우기에 딱 안성맞춤인 프로그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