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이 출시된지도 꽤 오랜 시간이 흘렀습니다.
여러분은 윈도우10의 설치를 어떻게 했나요? 많은 사람들이 하드디스크를 싹 포맷하고 처음부터 새롭게 설치하는 분들도 있었겠지만 기존 윈도우7이나 8를 사용하다가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 Upgrade 한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문제는 후자인 경우에 생기는데요. 윈도우 7, 8 에서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한 PC 시스템의 C드라이브에 Windows.old라는 폴더가 생기는데 있습니다.
이것은 기존의 윈도우 환경을 백업한 폴더로 데이터와 프로그램이 그대로 존재하여 윈도우10에서는 무용지물인 폴더입니다.
이 폴더로 인해 애꿎은 하드디스크의 용량만 버리는 낭비와 비효율성을 야기하는데요.
이것을 어떻게 하면 삭제시킬 수 있을까요?
탐색기를 열어 C드라이브를 선택하면 위와같이 windows.old 폴더가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기존 윈도우 시스템에서 상위의 윈도우 OS로 업그레이드할 때 혹시 모를 에러와 사고에 대비해 백업 용도로 만들었다가 업그레이드가 완성적으로 잘 이루어진다면 이 폴더는 필요가 없게됩니다.
필요없는 폴더를 지우려고 하면 지워져야 마땅할텐데, 어찌 이놈은 탐색기에서 삭제하려 하면 안 지워지고 버티는 폴더로도 유명하죠.
이럴 때에는 이렇게 해보세요.
윈도우 10의 시작버튼 옆에 있는 검색창에서 [디스크 정리]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디스크 정리 프로그램이라는 윈도우 기본 탑재 유틸리티가 실행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말 그대로 시스템에 있는 하드디스크를 스캔해 필요없고 쓸데없는 파일을 삭제시키고 정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니 정리할 드라이브를 선택하랍니다.
windows.old 폴더가 있는 C드라이브를 선택해줍니다.
하드를 쭈욱 한 번 스캔한 다음에 디스크 정리 프로그램이 시작되었습니다.
빨깐 테두리 중간쯤에 windows.old 폴더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용량은 개인마다 다르게 나옵니다.
어떤 이는 10GB 안쪽인 사람들도 있는 반면에 어떤 이는 20~30기가인 사람들도 많습니다.
용량이 어느정도인건 간에 쓸데없으니 지워야겠죠?
왼쪽 하단에 있는 [시스템 파일 정리] 버튼을 누르면 삭제가 진행됩니다.
그밖에 다른 항목도 같이 삭제하면 쓸데없는 쓰레기 파일이 지워짐으로 인해 용량이 많이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