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달 전 유명 커뮤니티인 클리앙과 뽐뿌 등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커뮤니티와 사이트에 못된 놈들이 랜섬웨어를 심어놓고 사이트에 방문만 해도 걸리는 경우가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입은 사건이 있었습니다.
피해 대부분이 랜섬웨어에 감염되어 생긴 문제였는데요. 랜섬웨어는 인터넷 사용자의 컴퓨터에 잠입해 내부 문서나 사진, 음악, 이미지파일 등을 암호화해 열지 못하도록 만든 후 돈을 보내주면 해독용 열쇠 프로그램을 전송해 준다며 금품을 요구하는 악성 프로그램입니다.
기존의 백신으로는 잡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사건이 터질때마다 그 사태의 심각성이 더욱 부각되곤 했었는데요.
이번시간에는 이러한 랜섬웨어를 검색하고 차단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하나 소개해보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만든 'AppCheck 앱체크' 라는 프로그램은 간단하고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와 깔끔한 구성으로 날로 인기가 많아지고 있는 안티랜섬웨어입니다.
앱체크는 그것에 대비하여 사전 방어 및 자동 복구, 자동 백업 기술 등 이용자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있는데요.
프로그램 자체의 크기도 작은 편에 속하며 PC의 리소스도 적게 잡아먹어 매우 가볍고 기능은 강력한 유틸리티입니다.
위의 이미지는 PC를 검사하는 이미지로, 프로그램 한 가운데에 있는 체크버튼을 누르게 되면 위와같이 컴퓨터의 시스템을 검사합니다.
그리고 오른쪽 하단에는 알약모양의 버튼이 있는데요. 이것을 누르게 되면 각각의 해당기능이 ON / OFF 됩니다.
AppCheck를 설치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컴퓨터가 부팅되고 윈도우가 시작되면서 맨 처음 같이 실행되어 시스템트레이에 위치하게 됩니다.
경쟁 제품인 비트디펜더같은 경우에는 유료버전에만 랜섬웨어를 차단시켜 주지만 이것은 무료인 프로그램도 차단기능이 있어 가장 중요한 실시간 보호와 차단기능이 기본적으로 구현되어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면 컴퓨터의 사양이 좋지않은 이용자들도 많이 이용할 수 있게 권장 사양을 낮게 발표했습니다.
윈도우 7부터 시작해서 8, 8.1, 10까지의 윈도우 OS 시리즈를 지원하며 최소사양과 권장사양이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을 정도로 권장 사양의 시스템의 스펙과 사양, 구성은 높지 않습니다.
앱체크는 크게 무료버전과 프로버전으로 나뉩니다.
무료버전은 앞서 언급했듯이 실시간 보호와 랜섬웨어 차단 기능이 기본적으로 탑재되었으며, 프로버전에 여기에 자동백업과 자동 치료 기능, 24시간 이내의 업데이트 기능, 최대 보안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나는 정말 랜섬웨어때문에 불안해서 컴퓨터 켜는 것이 두렵다 하시는 분들은 앱체크의 프로버전을 구매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의 음악이나 사진, 문서 등이 인터넷의 발달로 몇 몇 못된놈들이 만든 랜섬웨어로 인해 자신의 시스템이 있는 파일을 열어볼 수 없는 황당하고 얼척없는 사건사고가 현재도 계속해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며칠 전 뉴스에는 우리나라가 랜섬웨어 최대 피해자 국가중에 2등을 했다는 뉴스도 접했는데요.
그만큼 우리곁에 랜섬웨어의 공포가 늘 도사리고 있으니 어쩔 수 없이 개인이 조심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감염되고 배포된 커뮤니티와 사이트는 제대로 사과도 하지 않았는데 앞으로는 진심어린 사과와 후속방지를 준비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개인 이용자들도 감염된 적이 있는 사이트는 방문 자체를 아예 하지 않거나 횟수를 줄이면 약간이나마 도움이 될 듯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