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수많은 파일이름 일괄변경 하는 방법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그동안 쌓아놓은 수많은 파일을 정리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가령 mp3같은 음악파일이나 동영상 파일, 또는 사진파일이나 문서파일같은 경우 저마다의 방법으로 정리하곤 하는데요.

 

이렇게 수많은 파일을 정리할 때, 파일이름은 어떻게 변경하시나요?

 

한두개의 파일이름을 변경할 때는 간단하지만 만약 10개 이상이거나 그보다 훨씬 많은 개수의 파일명을 변경할려고 할 때는 이 작업을 언제 다하나하는 염려와 함께 골치가 아파오기 시작하는데요.

 

오늘은 파일의 이름을 일괄적으로 한꺼번에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DarkNamer 다크네이머는 한꺼번에 수많은 파일이름을 변경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애용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용량은 작지만 설치가 필요없고 간단하고 직관적이라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몇 가지 기본적인 사용법을 알려드릴게요.

 

 

1. 파일이름 일괄변경 다크네이머 사용법

 

위의 이미지가 다크네이머를 실행한 직후의 모습입니다.

 

본 유틸리티의 원래 크기대로 캡쳐한 것이며 전체화면으로 넓게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가운데 빈 공간에 탐색기를 열어 이름을 변경하고자 하는 파일을 드래그하거나 '파일' 메뉴에서 원하는 개수만큼 불러오면 기본적인 셋팅은 끝납니다.

 

 

2. 파일이름 일괄변경 다크네이머 사용법 -전체이름

 


1. 이름 지우기

 

파일을 불러온 후 왼쪽 메뉴 빨간 테두리를 친 '이름 지우기' 버튼을 눌러보세요.

 

파일의 모든 이름이 깨끗이 지워졌죠?

 

확장자만 남겨두고 파일명이 없는 것이 프로그램내에서 가운데 화면에 표시가 될 것입니다.

 

취소를 하고 싶다고 하면 오른쪽 빨간 테두리친 '변경 취소' 버튼을 눌러보세요. 다시 원래의 파일명으로 되돌려졌을 겁니다.

 

이렇게 다크네이머는 파일명을 그때 그때 변경이 가능하지만 실제 파일이름이 변경된 것은 아닙니다. 실제 파일이름으로 변경할려면 왼쪽 상단에 있는 '변경 적용'을 누르게 되면 실제 파일의 이름이 바뀌게 됩니다.

 




 

2. 앞이름 / 뒷이름 붙이기

 

파일명 앞뒤로 원하는 이름을 넣는 기능입니다.

 

쉽게 말해 접두사 / 접미사 기능으로 '앞이름 붙이기' 버튼을 눌러 원하는 이름을 써 넣어보세요.

 

3. 파일이름 일괄변경 다크네이머 사용법 압뒤이름 변경

  

4. 파일이름 일괄변경 다크네이머 사용법 압뒤이름 변경

 

 

'샤샤샤'라고 입력했더니 위와같이 모든 파일명앞에 '샤샤샤'라고 원래 파일이름앞에 붙여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뒷이름도 위와같은 방법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3. 번호 붙이기

 

파일명 뒤에 자동으로 번호를 입력할 수 있는 기능으로 사진이나 음악파일, 업무파일같이 한가지의 주제를 담은 여러개의 파일이름에 번호를 넣고자 할 때 자주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5. 파일이름 일괄변경 다크네이머 사용법 번호붙이기

 

6. 파일이름 일괄변경 다크네이머 사용법 번호붙이기

 

 

자리수는 말그대로 번호의 자리수를 말합니다. 1이면 1, 2, 3, .... 같이 한 자리수를 말하며,

 

만약 3이라고 입력하면 001, 002, 003, ... 같이 표현됩니다.

 

 

시작값 역시 번호가 시작되는 값으로 위와같이 55로 입력하게 되면 맨 처음의 파일명은 55, 그 다음의 파일명은 56, 57, 58... 순으로 자동으로 번호가 매겨집니다.

 

 




 

4. 전체 이름 바꾸기

 

전체 파일명을 바꾸는 방법은 왼쪽 '이름 지우기'로 모든 이름을 지운 다음, '앞이름/ 뒷이름' 바꾸기로 원하는 파일명을 입력합니다.

 

그후에 번호를 붙여 각각의 파일을 구분해주면 됩니다.

 

7. 파일이름 일괄변경 다크네이머 사용법 전체이름 변경

 

  

DarkNamer는 몇 번만 만지작거리면 대량의 파일이름을 누구나 쉽게 변경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탐색기등으로 하나하나씩 변경할려고 하면 시간과 노력이 많이 투입되어 번거롭고 지루한 작업이, 다크네이머로 단 숨에 변경이 가능하니 이렇게 대량의 파일이름을 변경하고자 하는 분들은 꼭 써보기를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아주 좋아요.

 

다운로드 받기     http://blog.naver.com/darkwalk77/70027450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