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를 오래 사용하다보면 이상한 소리가 나거나 속도가 현저히 느려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대다수의 문제는 소프트웨어적인 문제로 OS인 윈도우를 다시 설치하면 대부분 해결이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하드디스크에 배드섹터가 생겨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바로 그런 것에 해당합니다.
배드섹터란 HDD가 물리적으로 손상되었을 때나 OS나 소프트웨어간 심각하게 프로그램이 꼬인 경우, 토렌트같이 시스템의 저장장치같은 리소스를 심각하고 무분별하게 사용할 때나 HDD 자체를 몇년동안 오래 사용하면 나타나는 경우 등등 기타 여러가지 사유로 HDD 일부분을 사용할 수 없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배드섹터가 많아지면 결국 해당 하드는 폐기처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 안에 있는 소중한 자료도 백업을 하지 않는다면 전부 날리는 것이죠.
그렇다면 이와같은 배드섹터가 내 하드디스크에 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우리나라의 데이터 복구 전문 기업인 GM DATA 지엠데이터에서는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배드섹터를 검사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인 GM HDD SCAN 이라는 프로그램을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설치할 필요도 없으며 작고 간단하지만 성능은 강력해서 개인은 물론 컴퓨터 중고 업체와 업자들도 애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제부터 지엠데이터 하드스캔으로 배드섹터를 어떻게 검사하는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프로그램을 실행시킨 뒤 '다음'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변경될 것입니다.
배드섹터 검사 / 하드 정보 / 모니터링 등등 다양한 메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검사는 맨 나중에 하기로 하고 우선 2번째 옵션인 'HDD 정보보기' 부터 체크한 뒤 다음을 눌러보도록 하죠.
하드 정보보기를 선택하니 위와같은 화면으로 될 것입니다.
살펴보니, 내 시스템에 있는 모든 저장장치를 표시해주고 있네요.
하드는 물론 SSD와 USB 드라이브같은 이동형 저장장치도 잡아주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장장치를 하나 선택해서 다음을 눌러보세요.
위의 이미지는 하드디스크의 세부적인 정보보기 메뉴입니다.
용량과 포맷방법, 속도, 인터페이스 등등 해당 저장장치에 관한 대부분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하드의 스마트 SMART 기능을 확인할 수 메뉴입니다.
스마트 기능이란 하드디스크의 자체 모니터링 기능으로 하드에 오류가 나면 시스템과 OS에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스마트 기능도 위와같이 세부적인 각각의 항목으로 나뉘는데 해당 하드가 어떤 기능을 지원하는지 알려주고 있네요.
자, 이제 본격적으로 배드섹터 검사를 해보죠. 맨 처음 실행하면 나오는 화면으로 돌아가서 첫번째 메뉴인 '배드섹터 검사'에 체크를 한 뒤 다음을 누릅니다.
위와같은 화면으로 바뀌면서 몇가지 설정할 수 있게끔 되어있습니다. 배드섹터 검사를 하기전에 검사영역을 지정하여 부분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것으로 보통 검사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인데 하드의 영역을 지정하여 배드섹터가 있는지 의심가는 부분만 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실제로 배드섹터 검사를 하는 모습입니다.
초록색 블록은 아무런 이상이 없는 정상 섹터이며 만약 배드섹터가 검색된다면 빨갛게 표시될 것입니다.
중간에 정지도 가능하며 '오류알림'에 체크를 하게되면 검사 도중 오류 검사시 자동으로 알려줍니다. 그리고 JPG와 BMP 이미지 파일로 위와같은 검사 수행 화면을 캡쳐하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무척 편리하겠죠?
모든 검사를 끝마치거나 중간에 정지한 후 위와같은 하드 검사 레포트도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검사한 저장장치의 모델과 인터페이스, 펌웨어, 제조사, 검사일자와 진행시간, 검사 결과를 일목요연하게 표시해주니 보기에도 좋고 편리하네요.
지엠데이터에서 개발하고 배포하는 하드 스캔은 배드섹터를 검사하는데 아주 유용한 유틸리티이며, 성능도 막강하여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윈도우7, 8, 10 등 OS의 호환성도 좋고 설치도 필요없어 무척 깔끔한 편입니다.
하드디스크가 평소보다 느려졌다하는 등의 이상증상을 겪고있나요? 그런 의심이 드는 모든 분께 지엠데이터 하드스캔을 강력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