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뼈가 되고 살이 되는 정보

핵심가치는 무엇일까요?



미션과 비전을 세웠다면 그 다음에 해야 할 일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원칙을 세워야 합니다. 원칙을 정하면 불명확해 보이는 미래에 대한 등대같은 역활을 하게 될 것이며 일관성있는 판단을 하게 해줍니다. 

사람들은 그 원칙을 핵심가치라고 부릅니다.




핵심가치 Core Value

핵심가치란 외부의 환경변화와 상관없이 개인이나 조직이 계속해서 지켜나가야 하는 믿음 및 의사결정의 기준입니다. 

개인과 조직의 미션과 비전 달성을 위해 구성원들이 일관되게 지켜나가야 하는 원칙이나 판단의 기준이 되고 무엇을 하고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할지 정하는 잣대로 개인이나 조직의 본질적이면서 변하지 않는 지속적인 신념이나 신조를 뜻하기도 합니다.

개인과 조직의 DNA로 표현할 수 있으며 구성원들의 의사결정과 행동양식의 기준으로 구성원들간의 일체감을 강화시키고 위기시에는 하나로 뭉치게 하는 구심점이 되며 핵심가치를 이해하고 공감, 실천하는 가운데  미션과 비전,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핵심가치는 장기적 또는 영속적으로 지속되는 특성을 지니며, 특정 직군 혹은 직위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조직 전체 구성원들에게 해당됩니다. 

삼성그룹의 핵심가치

▲ 삼성그룹의 핵심가치



조직이 어떤 핵심가치를 중요시하고 우선시하는냐에 따라서 규범이나 제도가 달라지게 됩니다. 핵심가치를 이해하고 그것에 따라 행동함으로써의 얻을 수 있는 장점은 핵심가치에 따라 의사결정을 하게되어 빠른 판단과 실행이 가능하게 하며 아무리 커다란 조직도 하나가 되어 일관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을 제공해준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핵심가치를 조직에 뿌리내리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우선시 해야 할 것은 핵심가치에 대한 '이해'이며 구성원들이 왜 그것을 실천해야만 하는가에 대한 '공감'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실천'을 해야 합니다. 

핵심가치를 무의식적으로 실천하기까지는 많은 시간과 시행착오, 반성을 동반합니다. 무의식적인 실천을 하는 것을 핵심가치의 내재화라 부르며 이것은 반복적인 교육과 인식으로 가능하게 합니다.

GE의 최고경영자였던 잭 웰치 회장은 "핵심가치를 공유하고 실천했음에도 불구하고 성과가 낮은 리더에게는 한번 더 기회를 주지만, 핵심가치를 지키지 않으면서 성과가 높은 사람은 조직을 깨뜨리는 사람으로 여겨 그만두게 한다" 라고 표현할 정도로 핵심가치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이미지 출처 : 삼성그룹

[Copyright ⓒ 백점의 무궁무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