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뼈가 되고 살이 되는 정보

딱딱한 저작권법을 알기 쉽게! ‘콕콕 저작권’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사람중에 저작권에 대해 민감하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 같습니다. 필자 역시 마찬가지이며 요즘들어 저작권은 글의 내용뿐만 아니라 글꼴과 그림과 이미지, 음악 등 폭넓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저작권은 인터넷과 모바일 시대로 접어들면서 더욱 더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데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는 저작물의 주된 소비자이자 생산자인 국민들에게 올바른 저작물의 이용 방법을 알리고, 정당한 권리 행사를 위한 기초지식을 위하여 안내 책자인 '콕콕 저작권 (권리자편)'을 배포한다고 합니다.

 

저작권법은 아무래도 법률이다 보니 그동안 일반인들은 접근하기 쉽지가 않았는데요, 이 책자에서는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제작되어 내용이 단순하고 법적 용어가 순화되었을 뿐만 아니라, 일상에서 궁금증을 자아내던 쉽고 다양한 사례들을 다수 포함하는 등 이해가 쉽게 제작되었습니다.




콕콕 저작권 일부분

▲ 콕콕 저작권 일부분


문체부에서는 '권리자편'을 시작으로 올해 하반기에 '이용자편'을 발간할 예정이며 이후에 세부적으로 특화된 맞춤형 책자를 제작하여 배포할 예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콕콕 저작권 (권리자편)'의 책자를 다운로드 받게 준비했으니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아울러 일상생활 곳곳에서 상호간에 저작권을 서로서로 침범하지 않고 도움을 주고받았으면 좋겠습니다.


 책자 다운로드 받기

콕콕 저작권(최종).pdf

 

 

출처 : 문체부 / 한국저작권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