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군대 열중쉬엇

유급지원병 복무기간과 모집안내


군대에서는 다양한 보직이 있어 입대하기 전 전공이나 학력, 자격증, 경험등이 있으면 최대한 그것에 맞게 지원할 수 있습니다.


병무청에서는 좀 더 세부적인 자격을 정해 입대인원을 모집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기술행정병이나 최전방수호병, 취업맞춤특기병, 어학병, 카투사, 동반입대병, 연고지복무병 등이 있죠.


이중에서 유급지원병은 육군뿐만 아니라 해군과 해병대, 공군에서 모두 모집하고 있는 거의 유일한 보직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유급지원병 복무기간과 모집안내를 해보겠습니다.


유급지원병 복무기간과 모집안내


해군과 해병대, 공군도 모집하지만 가장 많은 인원을 뽑는 육군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유급지원병이란 군대내 첨단 장비 운용과 전투력을 발휘하는 전문인력인데요.


병사의 의무 복무기간 만료 후 바로 제대하는 것이 아니라, 하사로 연장 복무하게되며 하사로 임용 후에는 월급을 지급받으면서 일하게 됩니다.


이때 하사 임용시 월급은 약 209만원 정도입니다.


유급지원병 복무기간과 모집안내


그렇다면 누가 지원할 수 있을까요?


지원자격으로는 나이와 학력, 신체요건과 자격요건을 보고 있는데요.


25세 이하인 자로 올해 기준 92년생부터 99년생까지 뽑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소 고졸이상이어야 하며, 1급에서 3급까지의 현역병 입영대상자여야만 하는데요.


자격증이나 면허증이 있을 경우에는 좀 더 세부적인 지원이 가능합니다.


유급지원병 복무기간과 모집안내


유급지원병은 K-계열 전차조종이나 장갑차 조종, 중형차량운전, 차량부대 정비 등 총 59개의 군사특기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지원서를 접수하면 1차 합격자를 발표한 뒤, 이어서 면접과 신체검사를 통해 최종 합격자를 모집하고 있죠.


지원서 접수는 병무청 홈페이지를 통해서 하시면 됩니다.


유급지원병 복무기간과 모집안내


지원서 접수는 매월 초 중순경에 하고 있으며 병무청 홈페이지내 병무민원포털을 통해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뽑힌 인원중에서 부득이하게 취소를 할 때에도 인터넷을 통해 할 수 있으며, 지원서 접수취소는 최종합격자 발표일 7일전부터 가능합니다.


또한 질병이 있을 경우에는 질병사유로 합격취소까지 당할 수 있으니 모쪼록 건강관리를 잘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신청할 때 필요한 구비서류를 알아볼게요.


졸업증명서와 경력증명서,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해당특기의 경력증명서등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대회입상자라면 입상증명서와 국가유공자라면 그에 대한 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유급지원병 복무기간과 모집안내를 해보았는데요.


아직 군대를 가지 않고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