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땅정보

[부동산 기초 공부] 전용면적, 공급면적은 무엇을 말하는 건가요?

지난 시간에는 부동산의 가장 기본이 되는 면적의 치수인 1평과 1㎡ 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번 시간은 그것에 대한 심화학습편쯤 될 것 같네요. 여전히 많은 사람들을 혼란하게하는 여러가지 면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로 각기 다른 면적의 부동산 분양팜플렛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상단에 공용면적, 기타공용, 공급면적,계약면적,전용면적이라고 서로 다른 이름의 면적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공인중개사무소에서는 집을 구할 때 흔히 실면적,실평수라는 단어도 많이 쓰이는데요 여러가지 이름의 이 면적들은 무엇을 뜻할까요? 


1. 가장 중요한 것은  < 전 용 면 적 >


전용면적은 다른 면적들보다 가장 우선시되는 면적으로 자기 소유의 순수한 공간을 의미합니다. 현관문부터 거실, 방, 화장실, 주방등이 포함되는 면적입니다. 등기부등본상의 전용면적이 바로 이것을 말하며 위의 이미지에서도 가장 크게 표시된 면적이 전용면적으로 실제 생활하는 공간을 말합니다. 단, 발코니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법률적으로 분양하는 모든 부동산은 전용면적을 표시하도록 했으며 각종 세금을 산정할때도 그 기준이 되는 면적입니다. 


2. 주거공용면적이란?


대부분 자신의 집과 붙어있는 공간으로 집 근처 주민들과 같이 공유하는 면적을 말합니다. 엘리베이터, 복도, 계단, 1층 현관등이 포함되죠. 


3. 공급면적은?


전용면적 + 주거공용면적을 합한 것입니다. 흔히 아파트 평형을 이야기할때의 평수가 이 공급면적을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분양면적이라고도 말합니다.


4. 기타공용면적


단지내 주민들이 공용적으로 사용하는 공간으로 관리사무소, 노인정, 경비실, 주민편의시설, 기계실, 주차장등이 포함된 면적입니다. 


5. 계약면적


공급면적 + 기타공용면적을 합한 면적입니다. 


6. 서비스면적


대표적으로 발코니가 있습니다. 발코니는 전용면적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서비스면적에 속합니다. 공급계약서에 표기가 없으며 등기부등본에도 기재되지 않습니다. 말 그대로 서비스 공간이며 팁을 하나 드리면 정사각형의 집보다 직사각형 형태가 좋습니다. 또 같은 직사각형 형태의 집도 창문이 있는 쪽이 직사각형의 긴 면과 같은 쪽이 조금이라도 서비스면적이 더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7. 실면적


법률상 용어는 아니지만 전용면적과 서비스면적을 말합니다. 즉, 실제로 거주하는 공간을 의미하죠.




각각의 면적들에 대해서 공부해봤는데요 위의 이미지에 쓰인 각 면적들이 무엇을 뜻하는지 알겠지요? 마지막으로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서 정리해 보세요.


각 면적에 대한 설명과 도표



[Copyright ⓒ 백점의 무궁무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