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알씨 무비메이커를 이용한 사진 동영상 만들기

 

디카와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언제 어디에서나 일상 생활의 순간순간을 기록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소중한 추억과 하루하루의 일상을 사진으로 남겨놓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알집으로 유명한 알시리즈 유틸리티의 자매프로그램인 알씨 무비메이커로 우리아기의 100일 영상같은 음악이 흐르는 동영상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까합니다. 

 

1. 알씨 동영상 만들기

 

알씨 무비메이커를 실행한 화면입니다.


왼쪽 검은 바탕의 빈공간에는 사진이 위치하게 될 곳이며 오른쪽에는 사진추가 및 배경음악, 각종 효과와 삽입문구를 삽입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그리고 맨 아래에는 불러온 사진이 순서대로 있게 될 타임라인입니다. 

 

2. 알씨 동영상 만들기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번호순서대로 하면 되는데요,


가장 먼저 사진을 추가하고 사용할 음악을 불러옵니다.


그리고 사진 한 장당 보여주는 시간을 설정하게 되는데 '음악 재생시간에 균등하게 맞춤' 옵션에 체크를 하게되면 말 그대로 음악이 흐르는 시간에 맞춰 한장의 사진이나 이미지를 계속해서 보여주는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음악의 재생시간은 긴데 사진의 개수가 적다면 한 장 한 장을 보는 시간도 그만큼 늘어나겠죠? 그러니 사진을 넉넉히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후에 오프닝과 엔딩의 멘트 문구를 삽입할 수 있는데요, 위의 이미지처럼 기본적으로 만든 날짜와 알씨로 만들었다는 멘트가 자동적으로 기입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지우고 여러분이 원하는 멘트를 써 넣으세요.


동영상 파일로 만들기 전에 큰 사진 아래에 있는 플레이버튼을 눌러보세요. 사진이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나 음악은 나오지가 않습니다.




자, 이렇게 해서 가장 기본적인 구성은 끝났습니다.


너무 간단한가요?


사진을 좀 더 예쁘게 구성하고 싶고 중간 중간 원하는 멘트도 넣고 싶다하시면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상세꾸미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3. 알씨 동영상 만들기 자막 넣기

 

상세꾸미기 버튼을 누르니 오른쪽 화면이 바뀌었습니다.


여기에서는 자막과 디자인, 그밖에 효과를 삽입할 수 있는데요, 


맨 아래 타임라인 영역에서 원하는 사진을 선택한 다음에 중간에 위치한 빈 공간에 멘트를 써 넣어보세요.


왼쪽 큼지막한 사진에 멘트가 나오게 되고 텍스트의 효과와 위치를 선택할 수 있으니 그것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러한 텍스트가 삽입된 사진에는 타임라인에 표시가 되는데요, 타임라인에 있는 사진 오른쪽 상단에 'T'라고 자그만하게 생긴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그 사진에 텍스트가 있다라는 표시입니다.  

 

4. 알씨 동영상 만들기 디자인 삽입

  

이제는 디자인을 선택해보죠.


사진이 작은 경우에는 동영상 비율에 맞지않아 위와같이 빈공간이 남게 되는데 배경을 선택하게 되면 그것으로 교체됩니다.


또한 액자 효과도 줄 수 있는데요, 위의 이미지처럼 액자는 현재 적용이 되지 않은 화면이고 그 옆에 화살표가 밑으로 표시된 것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그것을 클릭을 하게되면 액자효과를 다운로드받아 적용할 수 있습니다. 

 

5. 알씨 동영상 만들기 전환효과

  

상세꾸미기의 마지막인 효과 삽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과 사진이 교체될 때 전환효과가 있는데 그것을 선택할 수 메뉴입니다.


겹치기, 사라지기, 바람개비, 가운데로 펼치기 등등 여러가지의 효과가 많으니 적용해보세요.


그 아래 시네마틱은 사진위에 무늬를 덮어씌우는 효과를 줄 수 있지만, 적용할 수 있는 개수가 너무 적은게 흠입니다.


두 효과 모두 전체 사진에 일괄적으로 적용할 때에는 '전체적용' 버튼을 누르면 되고 하나씩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맨 아래 타임라인에서 변경하고자 하는 사진을 하나씩 선택해서 작업하면 됩니다.


타임아래 사진중 오른쪽 하단에 표시된 마크는 전환효과가 적용된 사진이며, 왼쪽 하단에 별표가 마크된 것은 시네마틱 효과가 적용된 것을 의미합니다.

 

6. 알씨 동영상 만들기 저장

  

자, 이렇게 해서 웬만한 설정과 작업은 다 했습니다.


프로그램 오른쪽 맨 아래에 있는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창이 새롭게 나타납니다.


동영상 파일의 경로와 이름을 지정해주면 되고 크기와 품질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16:9의 일반해상도 / 중품질로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을겁니다.




그러나 이러한 해상도는 요즘같은 고해상도 시대에 전혀 어울리지 않으며, 깨끗한 영상을 위해서는 가급적 16:9 초고해상도 풀HD / 고품질로 저장하시기 바랍니다. 


단 이때에는 늘어난 해상도만큼 파일용량이 늘어나니 이러한 점도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알씨 무비메이커로 동영상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의 부모님이나 가족, 연인, 친구와 찍은 소중한 추억을 음악과 함께 멋드러지게 보여주는 동영상을 만들어보시는 것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