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과 관련된 것들

키움증권 OTP 모바일에서 발급 및 등록하는 법 [안드로이드+아이폰]

키움증권에서는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같은 모바일에서 OTP를 발급받고 등록하여 입금과 출금을 좀 더 안전하게 할 수 있습니다.

 

자사의 [영웅문S] 앱을 이용하면 OTP 발급과 등록이 매우 쉽고 간편한 절차로 누구나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을 참고해서 하나하나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자, 그럼 출발합니다.

 

 

 

 

 

1. 어플 설치

 

모바일 OTP란, 실물의 기기없이 키움증권에서 모바일 앱의 형태로 발급되는 전자 보안 서비스로 입금과 출금, 이체 등을 할 때 1회용 비밀번호가 생성됩니다.

 

이것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해당 어플을 다운로드받아 설치해야 하는데요.

 

안드로이드 폰은 구글 플레이에서, 애플 아이폰은 앱스토어에서 [키움증권 통합인증 앱]을 찾아 설치하면 됩니다.

 

발급과 등록과정만 거치면 이제부터 이 어플은 키움증권의 OTP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키움증권 휴대폰 본인인증
키움증권 휴대폰 본인인증

2. 휴대폰 본인인증

 

[영웅문S] 앱을 실행시켜 [업무 - 고객정보 - 모바일 OTP - 모바일 OTP 발급] 메뉴를 차례차례 선택합니다.

 

그러면 휴대폰 본인인증을 진행할 수 있는데요.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통신사와 휴대폰 번호를 기입하면 인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전화번호가 부여되지 않은 공기계로는 인증이 불가능하니 반드시 전화번호가 등록된 기기에서만 인증할 수 있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신분증 촬영
신분증 촬영

3. 신분증 촬영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을 촬영하는 단계입니다. 휴대폰의 카메라로 준비해둔 신분증을 찍으면 되는데요.

 

배경은 가급적 짙은 것이 좋고, 조명등으로 인한 빛 반사가 같이 찍히면 촬영에 실패하니 꼭 빛 반사에 유의하여 촬영하시기 바랍니다.

 

 

 

 

 

1원 입금 인증하기
1원 입금 인증하기

4. 입금 인증하기

 

신분증 촬영까지 마쳤다면 이제는 보유하고 있는 은행이나 증권사를 선택하여 계좌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그러면 키움증권이 입력한 계좌에 1원을 이체할 텐데요. 이때 입금자명에 표시된 숫자 3자리의 인증번호를 확인하여 그것을 해당 어플에 입력합니다.

 

이러한 1원 입금 방식의 인증은 이미 여러 군데에서 해보셨을 텐데요. 최근에는 토스 뱅크 같은 인터넷 전문은행에서 계좌를 개설하면 이와 같은 방식으로 입금 인증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PIN 번호 설정
PIN 번호 설정

5. PIN 번호 설정

 

보다 안전한 거래를 위해 1단계에서 설치한 키움증권의 통합 인증 앱의 PIN 번호 6자리를 설정해야 합니다.

 

앞으로 키움증권에서 모바일 OTP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키움 통합 인증 앱을 실행시켜야 하고, 이 어플을 실행시키기 위해서는 6자리의 PIN번호를 입력해야 하는 것인데요.

 

PIN 번호 외에도 추가 인증수단으로 지문 또는 FaceID(아이폰), 패턴 인증을 선택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6. 발급 완료

 

PIN번호까지 모두 설정했다면 모바일 OTP 발급 과정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그러나 신분증 진위 확인을 위해 약간의 시간이 걸릴 수도 있는데요.

 

발급이 정상적으로 모두 완료되었다면 휴대폰 문자 메시지로 알림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모바일 OTP 이용하기
모바일 OTP 이용하기

7. 모바일 OTP 이용하기

 

입금과 출금, 이체 등의 금융업무나 인증서 등을 발급받는 등 OTP 인증이 필요한 업무에는 보시는 바와 같이 [모바일 OTP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거래내역이 키움 통합인증 앱(모바일 OTP)으로 전달되고 이상이 없으면 해당 건에 대해 [모바일 OTP 인증번호 생성] 버튼을 누르면 되는데요.

 

아까 설정한 PIN 번호를 입력하거나 지문 또는 패턴의 추가 인증을 하게 되면 1회용 비밀번호가 만들어지고 인증을 하게 됩니다.

 

 

 

 

 

8. 유의사항

 

여기까지가 모든 과정을 설명한 것인데요. 몇 가지 유의사항도 알아볼게요.

 

모바일 OTP는 1인 1단말기로 제한됩니다. 하나의 휴대폰에 하나의 OTP만 발급할 수 있다는 것이죠.

 

그리고 모바일 OTP를 발급받게 되면 그전에 사용했던 실물의 OTP는 자동으로 이용해지되며, PIN 번호를 5번 연속하여 틀리게 입력하면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휴대폰을 변경 및 교체, 키움 통합인증 앱 삭제 후 재설치하는 경우에도 모두 모바일 OTP는 자동 폐기되며 다시 발급해야만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