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뼈가 되고 살이 되는 정보

온라인에서 나이스 생기부 pdf로 발급 및 출력하는 방법

취업을 할 때 요구하는 구비서류중에 학교 졸업증명서와 생활기록부 (생기부)를 원하는 기업이 많습니다.

 

이러한 문서는 교육청이나 동사무소에 비치된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지만, 온라인으로도 간단하게 집이나 사무실에서도 발급과 출력이 가능한데요.

 

교육부와 전국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나이스 (NEIS) 대국민서비스 사이트를 통해 이 모든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네이버나 다음, 구글 등 포털검색을 통해 [나이스 대국민서비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세요.

 

모바일과 PC 모두 지원되고 있으니 어떤 기기로 접속해도 문제없습니다.

 

접속을 하면 여러가지 메뉴가 나오는데 그중에서 [홈에듀 민원서비스]를 선택하세요.

 

 

 

 

자신이 다녔던 학교의 소재를 이곳에서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경기도 용인시에서 학교를 다녔다면 경기도 교육청을 선택하면 되겠죠?

 

 

 

 

 

 

해당 교육청 페이지로 넘어오면 [온라인 발급민원]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졸업증명서 (영문 포함)와 학교생활기록부 모두를 발급받고 다운로드하여 출력도 할 수 있는데요. 학교는 초중고등학교와 대학교 모두를 지원합니다.

 

뿐만 아니라 검정고시 합격자를 위한 합격증명서와 성적증명서도 이곳에서 같은 방법으로 확인이 가능하죠.

 

다만, 교육청의 전산화 년도에 따라 민원발급기준이 조금씩 달라지고 있는데요, 생기부같은 경우에는 대부분 2002년 또는 2003년부터 시작이라 그 이전의 자료는 어쩔 수 없이 해당 교육청에 방문하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온라인 발급민원] 메뉴를 선택하면 공동인증서 로그인을 해야 계속 진행이 됩니다.

 

나이스 홈페이지는 별도의 회원가입없이 이용가능하나, 관련 문서를 발급 및 출력하기 위해서는 이처럼 개인인증을 거쳐야 하죠. 개인인증 과정만 거치면 자신이 원하는 생기부를 선택한 다음에 발급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확인된 문서는 언제든지 PC 또는 모바일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

 

저장 버튼을 누르면 해당 문서가 PDF 파일로 저장되고, 별도의 과정없이 즉시 다운로드된 파일을 프린터 및 복합기에서 출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운받은 생기부에는 암호가 걸려있는데, 신청자의 생년월일 6자리를 입력하면 암호가 해제되니 이러한 점도 꼭 기억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