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군대 열중쉬엇

의무소방 지원자격과 선발시험, 그리고 경쟁률까지 총정리해봤습니다

그동안 잠잠했던 중국발 스모그가 다시 극성을 부리고 있습니다.

 

중국은 앞으로도 서해 근처 바닷가에 더 많은 공장을 짓는다고 하는데 이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강력히 항의해도 될까말까한 현 사태에 대해 현 정부는 오히려 자국민에게 세금을 더 뜯으려고 하고 있으니 기가 막힐 노릇입니다.

 

답답한 마음을 뒤로 하고 오늘은 의무소방 지원자격과 선발시험, 그리고 경쟁률까지 총정리해봤습니다.

 

 

현역병에는 여러가지 군별과 보직등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육군으로 가거나 해군, 해병대, 공군으로 가기도 하고, 의경으로도 현역 복무를 대신하는 사람도 있죠.

 

오늘 알아볼 '의무소방원'은 소방서에서 군대 현역을 복무하는 것인데요.

 

선발인원에 비해 응시자가 많다보니 경쟁률이 높은 편에 속하고, 시험을 보아 선발인원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시험은 체력측정 - 필기시험 - 면접시험으로 나눠지고 있는데요.

 

원서접수 및 서류제출은 인터넷 중앙소방학교 홈페이지 원서접수 사이트에서 하면 됩니다.

 

 

의무소방원은 원서접수일 현재 만 18세 이상부터 28세 이하의 병역을 하지 않은 자가 지원할 수 있습니다.

 

징병검사, 신체검사라 불리는 병역판정검사 결과 1급부터 3급까지의 현역병 입영대상자와 4급에 해당하는 보충역이 지원할 수 있는데요.

 

현역병 입영일이 결정된 사람중에서 입영일로부터 29일 이내인 사람들은 안타깝게도 이것에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선발시험을 차례대로 살펴볼게요. 우선 신체검사 및 체력검사는 부분별로 합격기준이 모두 정해져 있습니다.

 

시력과 청력, 혈압등 기본적인 신체검사 외에 체력측정 시험은 제자리 멀리뛰기와 윗몸 일으키기, 50m 달리기와 1200m 달리기를 시험과목으로 보고 있는데요.

 

 

 

각각의 체력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자리 멀리뛰기 : 205cm 이상 / 윗몸 일으키기 : 1분에 26회 이상 / 50m 달리기 : 8.5초 이내 / 1200m 달리기 : 6분 19초 이내

 

 

2번째 필기시험은 고득점 순으로 선발되며 고등학교 졸업정도의 난이도를 갖고 있습니다.

 

시험과목은 국어와 국사, 소방상식을 포함한 일반상식으로 구분되는데요.

 

과목별로 총 20문항, 3과목 합계 총 60문항으로 구성됩니다.

 

그리고 마지막 3차 면접시험은 의무소방원 직무수행에 필요한 능력 및 발전성, 적격성을 보게 되는데요.

 

합격을 하여 최종 선발되어 입대하게 되면 군사훈련 4주를 받고 4주의 소방교육을 이어서 받게 됩니다.

 

그 후, 출동이 많은 소방서 위주로 전국에 배치되는 것이죠.

 

 

의무소방원은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인터넷으로 신청 접수할 수 있기때문에 무척 편리합니다.

 

사진 규격은 해상도 100DPI 이상의 이미지 파일이면 되고, 병역판정 신체검사결과 통보서 등이 필요한데요.

 

신검을 받지 않은 사람은 최종학교 학력증명서등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최근 모집일자와 응시인원 및 선발인원, 경쟁률을 나타낸 표인데요.

 

매년 2회 선발하고 있으며 선발인원은 1회 2기수, 각각 150명씩 선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복무기간은 현재 20개월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의무소방 지원자격과 선발시험, 그리고 경쟁률까지 총정리 해보았는데요.

 

어렵게 들어간 의무소방원, 2년동안 몸 건강히 잘 다녀오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