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에는 많은 주변기기들이 있습니다. 키보드, 마우스, 스피커, 모니터, 프린터등 한 두가지가 아닌 여러종류가 쓰이는 만큼 그것을 연결하는 인터페이스도 가지각색인데요 그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USB 인터페이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USB는 Universal Serial Bus의 약자로 범용 직렬 버스라고도 하며 다양한 주변기기를 하나의 단자로 연결시키기 위해 태어났습니다. 1.0 버전을 시작으로 현재는 3.1 버전까지 발표된 상태입니다.
USB 인터페이스는 최대 127개까지 주변기기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주변기기를 하나의 USB로 통일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만 USB는 시리얼(직렬) 연결 방식이라 하나의 컨트롤러에 연결된 장치가 많으면 많을수록 데이터 전송 속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보통 10개의 이하의 주변기기를 연결하는 정도라면 별 문제가 없다는 것이 중론입니다.
그리고 USB는 플러그앤드플레이 (Plug and Play) 를 지원해 전원이 켜진 컴퓨터에 바로 꽂아쓸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핫 스와핑 (Hot Swapping) 도 지원해서 주변기기의 전원이 켜진 상태에서도 연결하고 분리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같이 있습니다.
USB는 데이터만 주고받는 것이 아니라 전력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초기 버전에서는 전기를 적게쓰는 주변기기만 연결이 가능했지만 점차 버전업이 되면서 높은 전력을 주고받을 수 있게되어 USB 3.1에서는 디스플레이가 쓰는 전력까지도 충당할 수 있을 예정입니다. 앞으로 주변기기를 연결할 때 전기선대신 USB 케이블이 더 많아질지도 모르겠습니다.
USB 1.0 / 1.1
1996년과 1998년에 각각 발표된 USB 1.0 / 1.1 규격은 둘다 12Mbps 의 전송속도를 갖고있습니다. 속도가 낮은편이었기에 주로 키보드나 마우스처럼 적은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장치에서 주로 사용했습니다.
USB 2.0
2000년에 발표된 USB 2.0은 기존의 USB 1.0과 1.1의 느린 속도를 대폭 올려 최대 480Mbps의 속도를 지원하게 됩니다. USB 2.0 규격의 빠른 속도는 기존의 난립해있던 주변기기 인터페이스중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들을 확보해 지금처럼 대중적으로 널리 쓰이게 되는데 결정적인 역활을 하게됩니다. 기존 규격에서는 키보드나 마우스같이 데이터 사용량이 적은 주변기기만 연결이 가능했다면 USB 2.0에서는 외장 하드디스크나 USB 메모리와 같은 저장장치와 랜카드, 프린터, 웹카메라, 디카에서도 쓰여서 수많은 주변기기의 기본 인터페이스로 자리잡기에 이릅니다.
그리고 USB 2.0은 5V, 500mA의 전류도 공급할 수 있으며 하위버전인 USB 1.1과 호환이 되게끔 설계되었습니다.
▲ 많은 종류의 USB 타입
주변기기 종류와 제조회사에 따라 다양한 타입의 USB 단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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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B 3.0
2008년에는 USB 2.0보다 12배나 빠른 5Gbps (625MB/초) 속도의 USB 3.0 규격을 발표합니다. USB 2.0과 호환이 됨은 물론 5V, 900mA의 전류도 공급하다가 나중에는 최대 1.5A까지 공급할 수 있게 변경됩니다. USB 3.0의 최대속도를 낼려면 케이블 역시 3.0 전용 케이블을 사용해야 하며 기존의 케이블로 사용하면 USB 2.0 규격의 속도밖에 나오지가 않습니다.
USB 3.0으로 버전업되면서 USB 규격은 주변기기 인터페이스중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오르게 됩니다. 특히 많은 데이터량을 주고받아야 하는 캠코더는 USB 2.0 규격 때까지만 하더라도 애플이 중점적으로 밀던 IEEE 1394 인터페이스를 많이 채용했지만 USB 3.0 발표이후에는 거의 자취를 감추게됩니다. USB가 승리한 것이나 다름이 없었던 것이지요.
▲ USB C 타입의 케이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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